Home / LESSON / 탄력 받은 것을 살리기 [Lesson Tee:1709]

탄력 받은 것을 살리기 [Lesson Tee:1709]

탄력 받은 것을 살리기

자신의 라운드를 순조롭게 만드는 2가지 샷. 글_조던 스피스(Jordan Spieth)

3

플레이가 순조롭게 이어지다가 어느 순간 덜컹거릴 때가 있다. 몇 번 얼토당토않은 샷이 나오고 한두 번 스리 퍼트가 이어진다. 이제 실수가 한 번만 더 나오면 그날의 라운드 전체를 망칠 것 같다는 느낌이 든다. 스스로에게 진정하라고 하는 것, 내가 그 순간 할 수 있는 것은 딱 거기까지다. 아주 까다로운 그린사이드 리커버리 샷과 같은 플레이는 긴장감을 더한다. 이럴 때는 그저 극복하는 수밖에 없다. 그리고 스스로 완벽한 샷을 만들 좋은 기회라고 힘을 내야 한다.

올여름 디오픈챔피언십에서 로열버크데일 10번홀 그린 뒤쪽과 트래블러스 연장 첫 홀의 프런트 벙커, 이렇게 올여름 내게 우승을 안겨준 두 번의 홀 아웃은 내가 종종 떠올리는 기억이다.

내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한정되어 있을 때 나는 대개 로브 웨지를 잡는다. 기복 없이 한결같은 샷을 할 수 있는 비결은 기본적인 그린사이드 벙커 샷을 할 때와 비슷한 방법으로 플롭 샷을 한다는 점이다. 클럽 페이스를 오픈하고 느슨하지만 빠른 손목으로 클럽 헤드가 내 손을 미끄러져 지나가도록 하면서 볼을 가로질러 커트한다. 훌륭한 벙커 플레이어들은 몇 가지 특별한 샷을 가지고 있지만 기본적인 샌드 스윙의 두 가지 변형만 마스터해도 충분히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나는 깊게 떠낸 뒤 굴리는 ‘청크 & 롤’과 깔끔하게 걷어내며 회전을 많이 주는 ‘닙 & 스피너’의 두 가지 샷을 추천한다. 정말 중요한 순간이 왔을 때 의지할 수 있을 정도로 몸에 익혀라.

4

높이 띄울 때는 ‘청크&롤’

그린사이드 벙커 샷을 할 때는 스윙 스피드 그리고 클럽 헤드가 모래 속으로 들어가는 지점, 이 두 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청크 & 롤’을 위해 클럽 헤드는 볼의 더 뒤쪽(약 5~7cm 정도)에서 모래를 튕겨내야 하기 때문에 볼의 위쪽만 빗겨 때릴 가능성은 전혀 없다. 빠른 스피드로 꽤 많은 모래를 퍼내야 한다. 이 샷을 하는 가장 기본적인 순간은 볼이 오르막 경사에 놓여 있거나 모래 속에 깊이 파묻혀 있을 때다. 볼은 스핀이 걸리지 않은 채 떠오를 것이고 퍼트를 할 때처럼 그린의 브레이크를 따라 휘어지면서 앞으로 구를 것이다. 셋업을 할 때에는 오르막 경사라 할지라도 앞발에 충분히 체중을 싣는다. 일반적인 벙커 샷을 할 때처럼 약간 오픈된 스탠스를 취하고 두 발이 만드는 경사면을 따라가며 스윙한다. 있는 힘껏 다운스윙을 시작한다. 벙커의 경사는 클럽의 관성을 멈추게 한다. 그러나 절대 스윙 스피드가 줄어들게 해선 안 된다. 강력한 어깨와 팔로 폭발적인 샷을 하라.
1

재빨리 멈추게 하려면 ‘닙&스피너’

이것은 아주 짜릿한 샷이다. 스컬 샷을 만들어 그린을 넘길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프로조차 주저하니까. 이 샷을 하고자 한다면 위험할 정도로 볼의 바로 뒤, 1cm 정도 떨어진 지점에서 모래를 때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등의 큰 근육보단 팔을 이용해 스윙한다는 말을 해야 하지만 그래도 아주 빠른 스피드로 채찍 휘두르듯 클럽 페이스를 움직여야 한다.
이 샷은 어떠한 스탠스에서도 유용하다. 그러나 대개의 경우 벙커 안의 내리막 경사에 서 있을 때 가장 필요하다. 지면은 자신으로부터 점점 멀어지지만 어떻게 해서든 볼이 그린 위에 떨어졌을 때 바로 지글거리다 멈춰 서도록 만들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일반적인 벙커 샷을 할 때처럼 볼을 스탠스 중앙에 오게 하려면 두 발을 넓게 벌리고 앞쪽 어깨를 내려야 한다. 임팩트 후에 클럽 헤드가 지면을 따라 낮고 빠르게 움직이게 하라. 그런 다음 멈췄던 숨을 내쉬면 된다.

2

“결정적인 샌드 세이브만큼 망칠 뻔한 라운드를 다시 회생시키는 샷은 없다.”

Jordan Spieth 조던 스피스
골프다이제스트에만 레슨 기사를 게재하고 있다.

About GD MAN

Check Also

신나송의 룰앤매너_11편_master.mp4_20171115_100136.527

신나송, 다른 볼에 의해 볼이 움직인 경우

신나송, 동반자의 볼을 맞히고 홀인!? [골프다이제스트] 프로 골퍼 신나송이 필드에서 매너남으로 거듭나기 위해 알고 지켜야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