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GD-MAGAZINE / Feature / 상상 속의 너 [Feature : 1709]

상상 속의 너 [Feature : 1709]

상상 속의 너

무거운 운동기구를 들거나 뙤약볕에서 훈련하지 않고 단지 머릿속으로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골프 실력을 늘릴 수 있다면 그 얼마나 좋은 일인가.
하지만 그것도 
결코 만만하게 봐서는 안 될 일이다. 이미지 트레이닝은 프로 선수도 어렵게 느끼는 것 중 하나다. 꾸준한 연습이 필요하다.
글_정그린 / 정리_고형승

1

심상 훈련이라는 말을 들어봤을 것이다. 흔히 이미지 트레이닝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운동선수들이 자주 쓰는 기법의 하나다. 심상 훈련은 쉽게 말해 어떠한 상황이나 상태를 머릿속으로 그리고 펼치는 행위를 반복하는 것이다. 이는 정신적 기능의 향상이나 치료에 도움이 된다. 반복적으로 수행했을 때 실제로 경험한 것과 비슷한 효과를 나타내기도 해 신체 기능에도 영향을 미친다.
그렇다면 심상 훈련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가장 편안한 상태에서 진행을 시작한다. 중요한 것은 마치 그 현장에서 실제로 어떠한 것을 수행하는 것과 같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주 구체적이고 실제적이어야 한다. 골퍼라면 실제 골프를 하는 장면, 더 구체적으로는 스윙, 바람의 흐름, 그립을 잡았을 때의 느낌, 주변 갤러리나 관계자의 소음 등을 그려볼 수 있다. 주의해야 할 것은 프로세스처럼 머리에 그리는 것이 아니라 장면마다 생생한 느낌을 살리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매일 아침저녁으로 5분 정도 꾸준히 진행하는 것이 좋다. 잘하고 싶은 플레이를 상상해도 좋고 과거 자신이 펼친 최고의 플레이를 연상하고 마치 그때로 돌아간 것 같은 기분을 느껴도 좋다.
심상 훈련은 긍정적 효과를 가져오기 위함이므로 자신감 있는 마음가짐과 목표에 대한 동기부여를 뚜렷이 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프로가 아닌 아마추어 골퍼에게서 비슷한 경우를 살펴보자면, 잘하는 스윙을 반복해서 많이 보는 것도 골프를 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이는 머릿속에 이미지가 그려지고 그것이 생생해질 때 몸도 함께 따라 움직인다는 증거다. TV 중계나 갤러리를 통해 프로 선수의 스윙을 많이 접하면 그와 비슷해지거나 골프 실력에 도움이 되듯이 말이다.

심상 훈련을 처음 시도할 때는 생소하거나 이미지가 잘 그려지지 않을 수도 있다. 반복적으로 연습하다 보면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를 좀 더 구체적이면서도 뚜렷하고 쉽게 그릴 수 있게 된다. 이렇게 반복적인 훈련을 하다 보면 별 노력 없이 이미지와 느낌이 떠오르는데 이는 복잡한 생각의 굴레를 벗어나고 순간 집중력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

골프는 끊어서 프로세스별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을 비운 상태에서 무의식적으로 스윙했을 때 가장 좋은 샷이 나오는 것을 한 번쯤 경험해봤을 것이다. 아마추어가 아닌 프로 골퍼도 마찬가지다. 매일 연습하거나 플레이하지만 어느 순간 마음과 머리가 복잡해지고 스윙이 잘 안 될 때가 있다. 백스윙 톱의 위치, 다운스윙, 타깃 등 너무 많은 생각은 오히려 집중력을 떨어뜨리고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상기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자신감마저 결여될 수 있다. 그럴 때면 평소에 연습하던 심상 훈련을 경기 전이나 티잉 그라운드에 올라가서 잠시라도 해보기를 권장한다. 마음을 비우고 복잡한 생각을 정돈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생각하는 훈련만으로도 연습이 된다는 것이 참 놀랍고 재미나지 않은가? 궁금하다면 잠에서 깨었을 때, 잠들기 직전 또는 플레이 전에 심상 훈련을 꾸준히 진행해보길 바란다. 좋은 생각과 가벼운 마음이 당신의 플레이를 승리로 이끌 것이다.

 

<셀프 코칭 Tip !>
1. 영양가 있는 음식 섭취.
2. 호흡 이완 훈련.
3. 긍정적인 초점 변경.

 

2

 

 

 

 

 

 

 

Jung Green 정그린
나이 35세
학력 광운대학교 산업심리학과
코칭 심리 박사 과정 중
현재 (주)그린 HRD 컨설팅 그룹 대표이사.
(사)한국심리학회 회원, 한국코칭 심리학회 회원, (사)한국코치협회 인증 코치 KAC

About GD MAN

Check Also

hj111

인생도 야구도 그리고 골프도 이호준처럼 [People : 1711]

[골프다이제스트] NC다이노스의 이호준이 은퇴식을 가졌다. 하지만 NC다이노스가 플레이오프에 진출하면서 팬들은 그의 모습을 조금이나마 더 볼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