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LESSON / 아이언 실력 늘리기

아이언 실력 늘리기

YN

기복 없는 안정된 샷은 힙에서 시작된다.

새롭게 레슨을 받는 학생들이 가장 흔히 경험하는 좌절은 아이언의 기복이다. 이들은 기대했던 방향과 거리만큼 날아가는 샷을 많이 만들어내지 못한다. 이에 대한 레슨은 많이 있겠지만 골프테크(GolfTEC)가 측정한 다양한 통계 수치 중에서도 아이언 샷의 질적 수준을 가늠할 가장 큰 지표는 골퍼가 힙을 어떻게 움직이는가에서 나온다는 것을 발견했다.

실력이 뛰어난 골퍼들은 톱스윙 때 일정하게 힙을 타깃에 더 가까이 위치하도록 한다(위 푸른색 골퍼). 이렇게 하면 아이언을 더 얕은 각도로, 미세하게 안에서 밖으로 흐르는 궤도를 따라 볼을 공략하기 쉬워지는데 이것이야말로 좋은 샷을 만드는 필수 요소다.

많은 아마추어 골퍼는 클럽이 톱스윙에 이를 때 타깃으로부터 멀어지도록 몸을 흔든다(위 빨간색 골퍼). 어쩌면 클럽 헤드 스피드를 늘리기 위해서는 백스윙을 할 때 ‘볼로부터 멀어지거나’ 혹은 ‘타깃의 반대 방향으로 몸을 움직이라’는 말을 들었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대부분의 경우, 이렇게 몸을 옆으로 평행이동하라는 조언은 몸을 크게 흔드는 동작으로 확대되어 나타나고 다운스윙 때 볼을 정확히 치기 위해 임팩트 타이밍에 맞춰 몸을 다시 타깃 방향으로 되돌려놓아야 하는 어려움으로 이어진다.

만일 당신도 몸을 흔들고 있다면 샷을 할 때 지금까지와는 정반대의 동작을 하라. 백스윙하는 동안 힙을 타깃 방향으로 살짝 옮겨준 다음 다운스윙을 할 때도 그 위치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 동작을 익히려면 앞쪽 힙 옆에 얼라인먼트 스틱을 꽂아놓고 백스윙을 할 때 힙이 스틱에 닿도록 연습한다. 이때 머리는 움직이지 않고 원위치를 고수해야 한다. 코스에서도 이 동작을 반복할 수 있다면 원하는 결과를 만들 수 있다.

글_패트릭 누버(Patrick Nuber) / 일러스트_토드 뎃와일러(Todd Detwiler)

About GD MAN

Check Also

12

강펀치 [Lesson Tee : 1712]

[골프다이제스트] 우드를 강타하고 웨지 샷을 힘 있게 맞히는 법을 배운다면 코스 정복은 시간문제다. 어느 라운드건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