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O에 관해 알아야 할 것들 [Digest:1410]

1

 

사진_톰 페닝턴 Tom Pennington

 

TIO에 관해 알아야 할 것들

프로의 볼이 관람석에 떨어졌을 때 페널티 없이 드롭을 하게 되는 이유. 글_가이 요콤 Guy Yocom

 

‘골프 규칙’이라고 해서 전혀 자비가 없이 엄격하기만 한 것은 아니다. 만일 휴게소, 카트용 도로, 관개용 박스와 같이 영구히 고정되어 옮길 수 없는 장애물이 스윙이나 스탠스에 방해가 될 경우 규칙 24-2b는 페널티 없이 드롭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 규칙 24-1a는 장애물을 옮길 수 있게 해준다.
이만큼 흔하지는 않지만 프로 대회의 TV 중계에서 가끔 볼 수 있는 것이 한시적으로 움직일 수 없는 장애물 Temporary Immovable Obstructions로, 가끔 머릿글자를 따서 ‘TIO’라 불리는 것이다. 주말 골프에서는 좀처럼 만나기 힘들지만 프로암이나 자선골프토너먼트, 회원-게스트 대회에서는 맞닥뜨릴 가능성이 있다.
TIO의 가장 좋은 예가 관람석, 리더보드, 이동식 화장실, 텐트, 그리고 음료배부용 테이블 등이다. 만일 로컬 룰이 있다면, 그리고 볼이 TIO 근처에 있어서 스탠스나 스윙에 방해를 받는다면 다른 움직일 수 없는 장애물의 경우처럼 페널티 없이 드롭을 할 수 있다. 가끔 TIO가 볼과 홀 사이를 잇는 직선상에 놓여 있을 경우에도(바로 이런 점 때문에 TIO가 움직일 수 없는 장애물과 구분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페널티 없이 드롭을 할 수 있다.
지난 5월 웰스파고챔피언십에서 바로 이런 경우가 발생했다. 1타 차의 선두를 달리던 마틴 플로레스가 3라운드 16번 홀에서 친 드라이버 샷은 오른쪽으로 크게 휘어 날아갔다. 그의 볼은 휴게시설을 둘러싼 임시 방벽에 맞고 그 바로 뒤에 멈췄다. PGA투어가 사용하는 로컬 룰에 따라 플로레스는 페널티를 받지 않고 홀을 향한 플레이 라인을 막고 있는 방벽에서 떨어진 지점에 드롭을 할 수 있었다. 플로레스는 그린을 향해 9번 아이언 샷을 했고 파를 잡아낼 수 있었다. 그는 결국 3위로 경기를 마쳤는데, 이는 그의 프로 경력 중 가장 좋은 성적이었다.
TIO가 플레이 라인을 막고 있다고 해서 자동적으로 페널티 없이 드롭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은 반드시 알아두어야 한다. 이런 상황에 적용되는 로컬 룰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절차를 밟아야 하는지에 관해 헤드 프로에게 자문을 구해야 한다. 하지만 비록 로컬 룰이 마련되어 있지 않더라도, TIO가 스탠스나 스윙에 방해가 된다면 페널티 없이 드롭을 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라.

 

 

불편한 상황
이제 어떻게 되는 거야?
당신은 그린에서 퍼트를 하는 파트너를 위해 깃대를 들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하지만 당신이 깃대를 뽑으려 했을 때 이는 빠져나오지 않았고 볼은 깃대에 맞은 다음 홀로부터 몇 센티미터 떨어진 지점에 멈춰서고 말았다. 당신은 어떻게 해야 할까? ▶ 만일 4볼 매치플레이에서 퍼팅을 한 사람이 당신의 파트너라면 그는 실격당하고 당신 혼자 플레이해야 한다. 4볼 스트로크 플레이였다면 당신의 파트너는 2타의 페널티를 받고 볼이 멈춘 새 위치에서 플레이를 지속해야 한다. ▶ 반대로 상대편이 깃대를 들어달라고 요청했는데 당신이 이를 제 시간 내에 꺼내지 못해 볼이 깃대에 맞았다면? 당신의 상대가 당신에게 권리를 부여했기 때문에 자신의 볼이 홀에 다다를 때 핀이 확실히 뽑혀 있도록 하는 것에 대한 책임도 그에게 있다. 따라서 그는 그 홀에서 패하게 된다.

 

가벼운 문답
2Q 스티브와 윌은 골프를 배운 지 얼마 되지 않았고 이제 그들이 속한 클럽의 연례 매치플레이 토너먼트 첫 라운드를 막 시작하려던 참이었다. 스티브만큼이나 손을 심하게 떨던 윌은 “1미터 이내의 퍼팅은 컨시드를 주자”고 제안했다. 윌은 잠시 있다가 “자넨 내 입에서 나온 말을 받았으니 내 제안에 동의한 걸로 알겠네”라고 말했다. 이들은 그렇게 해도 되는 걸까?
A 아니다. 당신은 매치플레이에서 당신 상대의 바로 다음번 스트로크에 한해서(볼이 멈춰 서있다는 전제 하에) 컨시드를 줄 수 있다. 당신은 어느 때라도 어떤 매치, 어떤 홀에서도 플레이가 시작되기 전 혹은 결과가 나오기 전 컨시드를 줄 수 있다. 하지만 규칙을 위반하는 것에 동의하는 것이 규칙의 적용을 회피하는 행위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을 경우 토너먼트에서 실격 처리될 수 있다.

 

 

About GD MAN

Check Also

cover

골프업계의 피노키오는 누구? [Digest : 1709]

골프업계의 피노키오는 누구? THE POWER OF LIES 일상생활에서 뻔히 보이는 거짓말을 하는 사람을 호되게 비난하기도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