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GD-MAGAZINE / Digest / 인터뷰 체크리스트 [Digest:1409]

인터뷰 체크리스트 [Digest:1409]

 

 

170x96.crop

사진_셔터스톡

좋은 글, 좋은 사람, 그리고 좋은 인터뷰의 공통점은 끌림이 강한 첫 문장, 첫 인상, 첫 느낌으로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다는 것이다. 쉽고 간단한 ‘인터뷰 체크리스트’를 통해 사람의 마음을 자석처럼 끌어당길 수 있는 마력을 지녀보자. 글_김소정 / 에디터_고형승

 

 

1 인터뷰란?
대부분의 선수에게 인터뷰가 편하고 즐거운 일만은 아니다. 하지만 인터뷰는 자신만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백만달러의 기회’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인터뷰를 잘하는 선수와 그렇지 못한 선수의 차이는 인터뷰를 바라보는 시각에서부터 비롯된다. 선수로서의 의무쯤으로 여겨 형식적인 하는 모습과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어갈 수 있는 기회로 받아들이는 것에는 당연히 큰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 또한 이런 소중한 기회는 원한다고 쉽게 주어지는 것도, 자판기에서 음료수 뽑듯이 쉽게 돈 주고 살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기회를 최대한 활용할 줄 아는 지혜로운 선수가 되자.

 

2 매체의 특성을 파악하라
인터뷰 의뢰가 들어오면 매체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미리 파악하고 준비하는 것도 좋다. 일간지나 골프 전문지, 방송 프로그램은 골프라는 공통된 주제로 인터뷰가 진행되더라도 매체의 형식이 다르기 때문에 사전에 충분히 그 생리를 이해하고 준비해야만 한다. 일간지와 같은 인쇄 매체는 인터뷰 내용이 문자로만 전달되기 때문에 선수의 세밀한 감정과 분위기는 배제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영상으로 전달되는 방송 매체는 선수의 모습이 적나라하게 보여지기 때문에 표정, 시선 처리, 목소리 톤 등 신경 써서 준비해야 할 것이 그만큼 많아진다.

 

전할 메시지는 무엇인가?
인터뷰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이며, 전달하고자 하려는 메시지는 무엇인지 미리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메시지는 자신의 경쟁력이 되는 브랜드와 가치를 만들어주기 때문에 인터뷰 경험이 많지 않은 신인 선수든 다승의 주인공이든 경험이 많은 베테랑 선수든 항상 준비해야 하는 중요한 사항이다. 쉽고 효과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기자나 독자에게 전하고 싶은 몇 가지 내용을 사전에 정리해보자. 현재 나를 둘러싼 특별한 상황이나 환경, 해당 대회 또는 우승이 특별한 이유,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믿음 또는 가치관, 다른 선수와의 다른 점 그리고 그 이유 등이다. 그것만으로도 인터뷰가 한결 수월해질 것이다.

 

시작과 끝은 미소와 감사 인사로
인터뷰를 시작할 때나 마치고 난 후 소중한 기회를 제공해준 사람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런 태도는 담당 기자나 인터뷰에 참여한 스태프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다. 인터뷰를 아무리 프로답게 했을지라도 시간이 없다고 형식적인 인사만 하고 자리를 떠난다거나 쑥스럽다며 기어들어가는 듯한 목소리로 인사를 하는 것은 보기 좋지 않다. 아무리 짧은 인터뷰라 하더라도 또는 길고 긴 인터뷰로 녹초가 됐더라도, 자신을 위해 애써준 사람들을 위해 진심이 담긴 미소로 감사 인사를 건네야 한다. 감사할 줄 모르는 선수를 좋아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

 

So Jung Kim

김소정 프리모리스 대표는 아이비리그 펜실베니아 대학 교육대학원 출신으로 스포츠 플레이어에게 영어와 미디어트레이닝을 코칭하고 있다.

About GD MAN

Check Also

cover

상상속의 골프 [Digest : 1708]

상상속의 골프 Golf In Year 2050 당신은 지금 이 순간 세상에서 벌어지는 일에 대해 미리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