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GDTV / 클럽 페이스와 스윙의 상관관계 [Lesson : 1604]
골프다이제스트 정기구독 신청

클럽 페이스와 스윙의 상관관계 [Lesson : 1604]

1

사진_이종호

‘미국 50대 교습가’로 선정된 브라이언 모그가 클럽 페이스가 스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한다. 자신의 클럽 페이스가 열렸는지 닫혔는지 체크해볼 수 있는 리스트를 소개하고 이를 보정하기 위한 방법도 간단히 소개한다. 글•진행_브라이언 모그 / 정리_고형승

 

클럽 페이스는 항해하는 배의 돛과 같은 역할을 한다. 볼이 어디를 향해 날아갈 것인가를 결정해준다. 당연한 말이지만 클럽 페이스가 닫히면 훅이 나고 열리면 슬라이스가 발생한다. 스퀘어로 볼을 맞히는 게 그만큼 중요한데 백스윙할 때 왼 손등과 클럽 페이스가 일직선이 되어야 한다. 쉽게 말해, 둘 다 같은 곳을 바라보고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이렇게 되었을 때 볼이 스퀘어하게 맞아 좌우로 쏠리지 않고 똑바로 날아간다.

2

Check Point

클럽 페이스가 스퀘어하게 볼을 맞히는 걸 기대한다면 먼저 프로 골퍼들이 어드레스 자세에 들어가기 전 취하는 행동을 유심히 살펴라. 대부분의 선수는 티잉그라운드에 올라서서 왼손에 들린 클럽의 헤드를 지면에 댄 채 전방을 주시하고 있을 것이다. 이건 단지 폼을 잡기 위한 행동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몸에 배어 있는 일종의 습관이다. 팔을 늘어뜨린 채 클럽을 지면에 댔을 때 자신의 왼 손등과 클럽 페이스가 평행을 이루고 있는지 확인하는 동작이 여기에 숨어 있다. 이렇게 되었을 때가 클럽을 제대로 그립한 것이라고 보면 된다. 그래야만 백스윙 때 왼 손등과 클럽 페이스가 일직선 상에 놓이고 임팩트 때 스퀘어하게 볼을 때릴 수 있다.

3

오픈된 클럽 페이스

대부분의 아마추어 골퍼는 토가 지면을 향하는 경우가 많다. 손목이 살짝 꺾인 채 백스윙이 이뤄지는데 이를 클럽 페이스가 오픈되었다고 표현한다.

체크리스트 1 토가 지면을 향해 있어 뒤에서 바라봤을 때 클럽 헤드가 잘 보이지 않는다. 2 손목이 꺾인 채 다운스윙을 하고 있어 왼 손등이 잘 보이지 않는다. 3 임팩트 때 허리를 사용하지 않고 팔만 이용해서 스윙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4 손목이 꺾인 상태로 들어가서 임팩트 이후에는 손목이 완전히 풀린 상태다.

보정법 이 경우 슬라이스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몸통 대신 팔을 이용한 스윙을 해야 한다.

4

클로즈된 클럽 페이스

더스틴 존슨, 잭 존슨, 페인 스튜어트, 톰 왓슨 등 실력 있는 프로 골퍼들은 클럽 페이스가 클로즈된 상태로 플레이한다. 클럽 페이스가 클로즈된 상태는 손목이 꺾이지 않고 일직선을 이룰 때를 뜻한다. 체크리스트 1 백스윙을 할 때 왼 손등과 오른 손바닥이 하늘을 향한다. 장갑의 마크가 하늘을 가리키고 있다. 2 손목을 쭉 편 채 다운스윙을 하고 있어 뒤에서 바라봤을 때 왼 손목이 보인다. 3 임팩트 때 힙이 열린 상태로 회전하고 있다. 4 폴로스루에서 손목이 클럽보다 앞서 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보정법 클럽 페이스가 닫혀 있을수록 몸을 더 빨리 회전해야만 샷의 보정이 가능하다.

 

Brian Mogg

브라이언 모그 : 54세.

세계 여덟 개 지역에서 브라이언모그아카데미를 운영 중인 골프다이제스트 선정 미국 베스트 50 교습가다. 현재 D.A. 포인츠, 카롤리네 마손,

카린 이셰르, 이미나, 양희영, 이경훈 등을 가르치고 있다.

골프다이제스트 정기구독 신청

About GD MAN

Check Also

400

허리 사수 노하우 [Fitness : 1705]

허리 사수 노하우 프로 골퍼들을 가장 괴롭히는 부상 부위 중 하나가 허리다. 열혈 골퍼라면 부상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