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시환의 골프용품 이야기 #5] 딥&섈로 페이스
  • 정기구독
[류시환의 골프용품 이야기 #5] 딥&섈로 페이스
  • 류시환 기자
  • 승인 2019.02.1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해하기 쉽게 풀어본 골프용품 전문용어

골프 용품 설명에 등장하는 다양한 전문 용어. 그동안 어렵게 느꼈던 골프 용품 전문 용어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

딥 페이스? 섈로 페이스?
때마다 유행이 있습니다. 우리 일상을 깊이 파고든 패션의 경우 해마다, 계절마다 유행하는 디자인과 컬러가 있습니다. 골프 용품도 마찬가지입니다. 유행이 있으며, 생각보다 다양합니다.

골프 용품의 유행은 소재, 디자인(컬러를 포함해)으로 구분됩니다. 산업의 발전 속에서 새로운 소재의 등장이 이어지던 때에는 소재가 유행을 이끌었습니다. 퍼시몬(감나무)부터 다양한 금속이 한 시대를 풍미한 골프 용품 소재입니다.

새로운 소재의 등장이 뜸한 현대에는 디자인이 유행의 중심에 있습니다. 이번 시간 소개할 딥 페이스(Deep Face)와 섈로 페이스(Shallow Face)도 우리에게 익숙한, 한때 유행했던 디자인 용어입니다.

반발력을 결정하는 페이스 디자인
딥 페이스와 섈로 페이스에 대해 설명하기 전,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그림을 준비했습니다. 흔히 ‘방방’이라 불리는 트램펄린입니다. 탄성을 이용해 공중으로 더 높이 뛸 수 있는 놀이기구죠. 직접 경험하지 않았더라도 원리는 이해할 수 있을 겁니다. 이제 이 트램펄린을 드라이버 페이스라고 생각해 주세요.

골프 용품 회사는 비거리를 늘리는 데 페이스의 반발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리고 페이스 면이 넓을수록 반발력이 크고, 그만큼 볼을 멀리 때려 낼 수 있다는 것도 연구를 통해 확인했습니다. 

그런데 페이스를 둥근 트램펄린처럼 무작정 넓힐 수는 없었습니다. 바로 공기저항 때문이었습니다. 헤드가 이동할 때 공기와 만나는 면이 넓을수록 저항이 커지며 헤드 스피드가 느려집니다. 페이스의 반발력이 아무리 높더라도 스피드가 느려져 빠르게(강하게) 볼을 때리지 못하면 의미가 없었습니다. 

관성모멘트도 문제였습니다. 헤드에는 샤프트가 연결되는데 규정상 한 곳이라야 합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대부분 클럽은 헤드 힐 부분에 샤프트가 꽂힙니다. 그 때문에 페이스가 정원인 헤드는 무게중심이 힐 쪽에 위치할 수밖에 없습니다. 반발력이 가장 높은 페이스 중앙에 볼이 맞으면 오히려 헤드가 비틀리며 볼이 휘어지는 사이드스핀이 발생합니다(관성모멘트와 기어 효과에 대한 내용은 아래 관련 기사를 참고해 주세요).

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페이스 모양에 변화를 줄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때 모양이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바로 딥 페이스와 섈로 페이스입니다. 딥 페이스는 페이스의 면이 사방으로 넓은 형태입니다. 그리고 섈로 페이스는 이보다 좌우로 넓은 타원형입니다.

딥 페이스는 사방으로 넓고, 섈로 페이스는 좌우로 넓게 펴진 형태입니다.

방향성이냐 비거리냐 그것이 문제로다
두 가지 페이스의 특징은 최장 비거리, 최대 관용성(관성모멘트)입니다. 우리는 몇 차례에 걸쳐 골프클럽 헤드가 볼을 똑바로 보내는 데 초점을 맞춰 제작된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특히 중심을 벗어나 임팩트 됐을 때 말입니다. 딥 페이스와 섈로 페이스도 같습니다.

딥 페이스는 중심 영역이 넓은 만큼 관용성이 떨어집니다. 반발력이 커 볼을 멀리 보내지만 중심을 벗어난 임팩트 때 볼이 많이 휩니다. 따라서 페이스 중심에 볼을 잘 맞히는 우수한 골퍼에게 유용한 디자인입니다.

섈로 페이스는 중심 타격 확률이 낮은 골퍼에게 적합합니다. 좌우로 넓게 펴진 헤드는 무게중심이 그만큼 넓어서 중심을 벗어난 임팩트 때 관성모멘트가 큽니다. 미스샷에도 볼이 많이 휘지 않으므로 초· 중급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중심 타격 확률이 높은 골퍼라면 딥 페이스, 미스샷이 잦은 골퍼라면 섈로 페이스를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딥 페이스, 섈로 페이스는 수년 전 골프 용품 업체의 신제품 드라이버 홍보 자료에서 빠지지 않던 단골 소재였습니다. 최근에는 많이 언급되지 않지만 우리가 사용하는 드라이버가 두 가지 페이스 형태, 또는 두 가지를 적절히 섞어 놓은 형태라는 점을 알아 두십시오. 그리고 드라이버를 구매할 때 페이스 모양이 어떤지 살펴보면 자신에게 적합한 것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될 겁니다.

이번 시간에는 딥페이스와 섈로페이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헤드체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류시환의 골프용품 이야기] 이해하기 쉽게 풀어 본 골프 용품 전문 용어는 매주 화요일에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류시환 골프다이제스트 기자 soonsoo8790@golfdigest.co.kr]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잡지사명 : (주)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제호명 :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56길 12, 6층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사업자등록번호: 516-86-00829    대표전화 : 02-6096-2999
잡지등록번호 : 마포 라 00528    등록일 : 2007-12-22    발행일 : 전월 25일     발행인 : 홍원의    편집인 : 전민선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전민선    청소년보호책임자 : 전민선
Copyright © 2024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ms@golfdigest.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