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성 증명한 말렛 퍼터가 해답일까
선수 생활 내내 블레이드 퍼터만 사용해왔던 필 미컬슨이 지난해 말 오버사이즈 말렛으로 퍼팅을 하기 시작했을 때 열렬한 블레이드 지지자에게까지도 말렛의 이점은 매우 실제적이어서 무시할 수 없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사례가 되었다.
오디세이의 제품 담당 수석 책임자 루크 윌리엄스는 미컬슨이 최신 말렛 퍼터로 전환한 것은 일반 골퍼들 사이에서 폭넓게 확산되어가고 있는 말렛의 트렌드를 반영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특히 이제 말렛은 곧은 스트로크 라인을 그려서 ‘페이스-밸런스드’ 디자인을 선호하는 골퍼와 곡선을 그리는 스트로크 라인을 만들어 일반적으로 ‘토-행’ 디자인의 블레이드 사용자 등 두 가지 유형 모두에 잘 맞도록 제작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윌리엄스는 “미컬슨은 언제나 페이스 릴리스에 대해 특히 까다로운 성향을 보여왔지만 말렛을 들었을 때 스타트라인이 훨씬 더 안정적이었습니다”라고 밝히면서 “몇몇 골퍼들은 이전보다 페이스의 회전이 덜하다고 느낄 수도 있겠지만 그들이 보는 일관성이 과거 익숙했던 느낌보다 더 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덧붙인다.
최신 말렛 퍼터는 단지 관용성이 더욱 향상되고 방향성과 일관성을 더 잘 보조하는 데 그치지 않고 스트로크를 하는 동안 페이스의 컨트롤도 더 잘할 수 있도록 해준다. 다시 말해서 한결같은 임팩트, 더 개선된 구름 그리고 더 좋아진 거리 컨트롤이 가능해졌다는 뜻이다. 비록 퍼터의 선택은 골퍼의 정서적인 측면으로 기울어질 수도 있겠지만 최첨단 퍼터 피팅의 사용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는 더 많은 골퍼가 말렛을 사용해야 한다고 제안한다(테스트 결과 참조).
말렛 퍼터의 판매량은 블레이드를 압도하고 있으며 몇몇 모델의 경우 9 대 1로 현격한 차이를 보인다. 미국의 피팅 클럽 체인인 클럽챔피언 74개 지점의 피팅을 총괄하는 닉 셔번은 말렛 피팅이 블레이드 피팅에 비해 2.5 대 1 정도로 더 많다고 전한다. “레슨 코치들과 티칭 장비가 골퍼들을 점점 더 원형 스트로크에서 벗어나 직선 스트로크 쪽으로 몰아가고 있으며 이는 말렛 퍼터에 더 적합한 플레이 스타일입니다.”
다만 미컬슨은 올해 초 자신의 오랜 블레이드 퍼터로 다시 돌아갔다. 때론 숫자가 정서를 압도하지 못하는 법이다. 하지만 때로는, 특히 일반 골퍼의 경우에는 압도해야만 할 것이다.
●●● 테스트_말렛은 블레이드를 능가할까
골프다이제스트는 클럽챔피언과 협업을 이루어 실험 결과가 어떻게 오버사이즈 퍼터에 유리하게 나오는가를 살펴보았다. 골퍼의 퍼터 길이 스펙에 말렛과 블레이드를 맞추었다. 퍼트는 초음파 모션 캡처를 통해 성능을 좌우하는 수십 가지 속성을 측정하는 SAM PuttLab으로 분석했다. 다음은 말렛이 특정 분야에서 블레이드를 얼마나 능가하는지에 관한 세부 설명이다(%를 표시하는 숫자는 세 가지 주요 지표에서 말렛이 얼마나 더 뛰어난지를 반영한다). 전반적으로 100점 만점으로 볼 때 말렛은 블레이드보다 62% 더 높은 평가를 받았다.
▶ 임팩트 때 페이스 각도: +9%
임팩트 때 페이스가 타깃을 향하도록 하는 것은 좋은 퍼팅의 필수 요소이다. 우리의 테스트에서 10명의 골퍼 중 7명이 블레이드를 사용했을 때보다 말렛을 들었을 때 임팩트에서 페이스를 더 직각으로 만들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임팩트 때 페이스 각도는 모든 것을 설명해주지는 않는다. SAM PuttLab은 성향이라는 통계 분야를 사용하는데 이는 페이스의 각도를 어드레스 때의 페이스, 페이스의 회전, 임팩트의 위치 등과 같은 요소와 결합해 퍼터가 얼마나 엘리트 골퍼 수준에 가까운 성능을 내는지 보여준다. 이 통계에서 말렛은 10명 중 8명에게서 더 높은 평가를 받았다.
▶ 경로: +15%
바람직한 퍼트의 결과는 퍼터 페이스가 퍼팅 스트로크의 경로에 대해 직각을 유지했을 때 만들어진다. 스트로크를 하는 동안 페이스의 움직임이 적을수록 퍼팅은 더 신뢰할 수 있는 수준이 된다. 테스트에서 말렛은 스트로크의 타이밍과 경로, 특히 퍼터가 스트로크의 경로에 대해 직각을 만드는 부분에서 더 나은 결과를 만들었다.
SAM PuttLab은 백 스트로크와 스루 스트로크의 경로에 대해 퍼터 페이스가 얼마나 직각을 유지하는가를 측정하는 경로 대비 페이스의 수치를 집계했다. 말렛은 10명의 골퍼 모두에게서 더 좋은 평가를 이끌었다.
▶ 일관성: +4%
퍼트를 성공시키는 것은 퍼팅을 분석하는 방법 중 하나이지만 이는 지나치게 단순할 수 있다. 테스트에서 말렛과 블레이드는 퍼트 성공률에서 똑같은 확률을 보였다. 골퍼들은 자신이 이전에 한 번도 사용하지 않았던 퍼터를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블레이드를 사용했을 때보다 말렛을 들었을 때 셋업, 스트로크, 임팩트의 위치 등을 똑같이 반복해서 구사할 수 있었다.
SAM PuttLab이 분석한 일관성 분야의 높은 점수는 어드레스 자세, 스트로크의 경로, 임팩트의 변동이 더 적게 일어나는 것을 뜻한다. 말렛은 10명 중 7명에게서 더 높은 평가를 받았다.
●●● 당신의 퍼터가 실수를 만든다
전 미국프로골프(PGA) 투어 프로이자 현재 플로리다와 콜로라도에서 퍼팅 코치로 활동하고 있는 래리 링커는 그가 테스트한 골퍼의 약 80%가 뒤에 오는 손(퍼트를 주도하는 손)으로 퍼팅 스트로크를 컨트롤한다고 설명한다. “이런 골퍼들은 토-행 퍼터를 써야 합니다.” 그는 이렇게 조언한다.
2m 길이의 직선 퍼트를 할 때 주로 어떤 성향의 실수를 하는가를 찾으라는 것이다. 만일 오른손잡이가 오른쪽으로 실수를 한다면 토-행 퍼터가 도움이 될 것이다. 왼쪽으로 실수를 한다면? 페이스-밸런스드 퍼터가 페이스를 닫지 않도록 도와줄 것이다.
“골퍼들이 어깨로 스트로크를 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그렇게 하라고 교육을 받았기 때문이죠. 손과 손목이 퍼트에 관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스트로크를 자유롭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타이거 우즈가 오른손만으로 퍼팅 연습을 하는 것도 바로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그는 자연스럽고 직관적인 퍼트를 반복해서 구사할 수 있습니다.”
오디세이 TRIPLE TRACK SEVEN
▶ 평행한 양 날개가 달린 외형에는 캘러웨이 골프공을 위해 개발한 세 줄의 얼라인먼트 보조용 라인이 새겨져 있다. 이 라인은 타깃을 더 잘 인식하게 해준다. 페이스-밸런스트와 토-행 등 두 가지 버전이 준비되어 있다.
핑 HEPPLER TOMCAT 14
▶ 이 퍼터의 헤드는 강철에 비해 밀도가 ⅓에 불과한 캐스트 알루미늄을 강철과 결합한 것이다. 덕분에 더 무거운 강철은 프레임의 안정성을 높여주어 오프센터에 볼이 맞았을 때에도 중심에 맞춘 것처럼 볼을 굴려준다.
이븐롤 ER10 OUTBACK
▶ 헤드 총중량의 40%가 넘는 뒷부분의 무거운 강철이 가볍고 흠집이 잘 나지 않는 헤드 앞부분의 알루미늄 프레임을 안정적으로 지지한다. 이 구조가 기복 없이 한결같은 퍼트를 만든다.
테일러메이드 TRUSS TM2
▶ 삼각형의 브리지가 클럽 헤드를 가로질러 연결되어 있어 헤드에 안정성을 더한다. 하지만 어드레스 때는 여전히 콤팩트한 전통적인 말렛의 형태만 눈에 들어온다. 헤드 디자인이 임팩트 때 페이스를 직각으로 유지하게 한다.
시크 C-SERIES FLO
▶ 이 극단적인 말렛의 로프트는 어드레스 때 샤프트가 얼마나 기울어지는가와 상관없이 한결같은 볼의 굴림을 만들기 위해 네 배나 증가한다(아랫부분은 1도이지만 톱은 4도).
[글_마이크 스태추라 / 정리_서민교 골프다이제스트 기자 min@golfdige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