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백스윙 만들기 [Hank Haney : 1409]
더 나은 백스윙 만들기 [Hank Haney : 1409]
2014-09-03 김기찬
사진_돔 퓨로어 Dom Furore
더 나은 백스윙 만들기
파워, 스윙의 크기보다 몸통의 코일링에 주목하라.
글_행크 해니 Hank Haney
골퍼 중 한 명이 내 트위터로 보낸 사진 속에 나타난백스윙은 내가 매주 마주하는 문제다.
즉, 어깨와 힙이함께 회전하고 팔은 지나치게 많이돌아가는 것이다.모든 사람들이 스윙 스피드를높이고 싶어 하지만 백스윙이더 큰 것이곧 더 나은스윙을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파워는 몸을 꼬았다가풀어주는 과정, 그리고 스윙 반경,다시 말해클럽 헤드가 톱에서부터 볼에 이르는 궤도를유지하는 것에서 나온다.어깨와 힙이 얼마나 큰 차이를 보이며 회전하는가 가 코일 효과를 만든다고 생각하면 된다. 만일 어깨와 힙이 함께 돌아간다면 당신은 스프링을 감고 있는 것이 아니다.
몸통을 얼마나 틀어주는가는 체격에 따라달라지겠지만,힙을 많이 돌리지 않은 상태에서, 혹은 힘으로인해 자세가망가지지 않은 상태에서 어깨를 최대한 회전해야 하는 것이다.
어깨가갈 수 있는 한도까지 회전했을 때 당신의 팔도 백스윙을 마친 상태여야 한다. 손목은 꺾인 상태에서팔은 비교적 곧게 뻗어 있어야 하고, 손은 머리 뒤가 아닌 옆쪽에 있어야 한다 (위 사진). 이제 최대한의 스윙 궤도를 만든 상태이고, 충분한 스피드로 볼을 향해 클럽을 스윙할 준비를마친 것이다.
레인지 로버
실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면 위대한 선수들이 어떻게 하는가를 지켜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타이거 우즈가 나와 함께 연습장에서 볼을 칠 때 그는 항상 타깃을 정해 놓았고 타깃이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는가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었다. 이는 머릿속을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아주 바람직한 습관이다. 서로 다른 환경 속에서 자신의 클럽으로 얼마나 멀리 볼을 치는가를 살펴야 한다. 그저 단순하게 ‘이상적인’ 숫자만 늘어놓을 것이 아니다.
Cartoon Golf
77퍼센트의 골퍼들은 우승자 보다는 뛰어난 샷을 구사하는 골퍼로 알려지기 원한다. 그리고 100퍼센트의 골퍼들은 자신이 언제라도 함께 플레이할 수 있는 사람으로 알려지길 원한다.
Hank Haney
행크 해니 : 텍사스 루이스빌의 행크해니골프랜치를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다. 행크 해니에게 트위터에서 스윙 상담을 받으려면 @HankDHaney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