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거리에 목마른 골퍼를 위한 '스트롱 로프트 아이언'
  • 정기구독
비거리에 목마른 골퍼를 위한 '스트롱 로프트 아이언'
  • 김성준
  • 승인 2022.05.12 0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 사용하는 7번 아이언 로프트는? 이 질문에 자신 있게 대답하는 골퍼는 많지 않다. 자신이 사용하는 드라이버 로프트는 대부분 알고 있지만 아이언 로프트는 신경을 쓰지 않는다. 그저 아이언 변호별 비거리만 대략 알고 있을 뿐이다.

1990년대에 7번 아이언의 로프트는 일반적으로 35도였다. 론치 모니터의 등장으로 소비자와 클럽 피터가 여러 브랜드의 아이언 클럽을 정확히 비교할 수 있게 되면서 클럽 제조사는 아이언 비거리를 마케팅 포인트로 삼았다. 이후 아이언 로프트는 점점 낮아졌다.

최근 많은 클럽 제조사가 골퍼의 실력에 맞춰 아이언 모델을 세분화해서 출시한다. 현재 7번 아이언 기준 34도 이상의 로프트를 가진 아이언은 클래식 로프트로 불리며 선수용 아이언의 카테고리로 취급한다. 또 이보다 조금 낮은 로프트를 가진 아이언을 선수용 비거리 아이언 카테고리로 취급하며 7번 아이언 기준 32도 내외의 로프트를 가졌다.

강한 로프트(Strong Lofted) 아이언에 대한 명확한 기준은 없지만, 일반적으로 7번 아이언이 31도 이하의 로프트를 가졌다면 강한 로프트 아이언으로 취급된다. 초기에 등장했던 강한 로프트 아이언은 단순히 로프트만 낮춘 비거리용 아이언에 불과했다. 몇몇 골퍼들은 너무 낮은 탄도와 스핀으로 그린을 원활하게 공략하지 못했다.

현재 출시되는 강한 로프트 아이언에는 더 많은 과학이 숨어 있다. 낮은 로프트의 아이언으로도 높은 탄도의 샷을 구사할 수 있고 비거리도 더욱더 늘었다. 최근 출시되는 강한 로프트 아이언은 더욱 유연한 페이스를 사용하며 번호별 무게중심 배치도 정교하다.

헤드를 구성하는 재료도 개선되었으며 볼과 더 가벼운 샤프트도 영향을 미쳤다. 강한 로프트를 가진 아이언이 모든 골퍼에게 적합한 것은 아니다. 특히 상급자에게 너무 긴 아이언 비거리는 정확한 거리 컨트롤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아마추어 골퍼에게는 더욱 긴 비거리를 만드는 아이언이 그린 적중률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가능성이 높다. 짧은 아이언 거리로 그린 입구에 위치한 벙커에 빠지는 것이 지긋지긋한 골퍼라면 지금 소개하는 강한 로프트 아이언을 눈여겨봐야 한다.     

1. 핑 i525 / #7 로프트 29

우드 클럽에 사용하는 고반발 헤드 설계가 도입됐다. 페이스의 두께를 부위마다 달리한 VFT 공법을 적용한 단조 마레이징 스틸 페이스로 반발력을 높였다. 또 페이스는 솔 내부 언더컷 기술이 적용된 17-4 스테인리스스틸 보디와 결합해 볼 스피드와 비거리를 향상한다.

2. 미즈노 JPX S20 포지드 / #7 로프트 28

고밀도의 1025 보론 카본 스틸 소재를 채용해 헤드의 반발력을 높여 뛰어난 비거리 성능을 제공한다. 또 기존 모델보다 페이스의 얇은 부분을 확대하고 캐비티 솔 부분을 정밀하게 가공한 마이크로 슬롯 구조가 반발력을 높여 비거리를 늘인다.

3. 혼마 TW 757P /   #7 로프트 28.5

깊고 낮은 무게중심으로 탄도를 높였다. 또 포켓 캐비티 디자인으로 아이언 번호별 이상적인 탄도를 구현했고 클럽 페이스 두께의 변화를 통해 페이스 전체의 반발력이 향상되었다.

4. 젝시오 X / #7 로프트 29

보디 아랫부분의 소프트 존과 보디 후방부의 하드 존을 통해 페이스 아랫부분의 반발력을 높여 비거리를 늘인다. 토 쪽에 고비중 텅스텐 니켈 웨이트를 적용해 관성모멘트를 높였고 번호별 최적의 중심 설계로 안정적인 탄도를 보인다.

1.  PXG 0311XP 젠4 /  #7 로프트 27

5중 단조 작업을 거친 8620 소프트 카본 스틸과 고강도 HT1770 마레이징 스틸을 페이스에 사용해 반발력을 높였다. 또 PXG의 독자적인 무게추 배치 시스템으로 골퍼의 스윙에 맞는 탄도를 구현할 수 있다.

2. 테일러메이드 스텔스 /  #7 로프트 28

토 랩 캡백 디자인으로 전체적인 무게 중심을 낮춰 비거리를 향상했다. 또 각 아이언별 특징에 맞게 최적의 론치 각을 제공한다. 관통형 스피드 포켓은 
미스 샷에도 추가적인 비거리를 제공한다.

3. 야마하 VD40 /   #7 로프트 30

일반 아이언 대비 넥 주변부에 5.4%의 무게를 추가로 배분해서 임팩트 순간 헤드가 흔들리는 현상을 최소화해 향상된 비거리와 방향성을 만들어낸다. 높아진 관성모멘트로 빗맞은 샷에도 비거리 성능을 유지한다.

4. 타이틀리스트 T300 /  #7 로프트 29

폴리머 소재의 코어를 헤드 내부에 삽입해 볼 스피드가 빨라졌다. 또 기존보다 40% 많은 텅스텐을 사용해 빗맞은 샷의 관용성을 높이고 높은 탄도의 샷이 가능하다. 정밀한 브레이징 공정으로 불필요한 용접 점을 제거해 더욱 정교하게 무게중심을 배치했다.

5. 캘러웨이 로그 ST 맥스 /   #7 로프트 27.5

고강도 450스틸과 AI(인공지능) 플래시 페이스컵을 결합해 볼 스피드와 관용성을 높였다. AI가 새롭게 설계한 페이스는 로프트마다 고유한 방식으로 맞춤 제작돼 페이스 전체에 일관된 스핀을 보여주며 높은 탄도를 만든다.

 

사진_김시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잡지사명 : (주)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제호명 :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56길 12, 6층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대표전화 : 02-6096-2999  /  팩스 : 02-6096-2998
잡지등록번호 : 마포 라 00528    등록일 : 2007-12-22    발행일 : 전월 25일     발행인 : 홍원의    편집인 : 손은정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전민선    청소년보호책임자 : 전민선
Copyright © 2022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ms@golfdigest.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