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 골프 여행의 필수 조건
  • 정기구독
우정 골프 여행의 필수 조건
  • 인혜정 기자
  • 승인 2022.06.30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구들과 함께 떠나는 골프 여행만큼 골프 마니아의 마음을 부풀게 하는 것이 또 있을까? 심지어 빈틈없이 완벽하게 계획한 여행이라면 더 말할 나위가 없다. 

코로나로 인해 친구들과 떠나본 지도 오래되었다면 다음 여행을 사소한 것 하나까지 철저하게 준비하는 건 더 중요하다. 

팬데믹 기간 동안 성공적인 우정 골프 여행의 필수 조건을 잊어버렸을 사람들을 위해 이 특별한 여행을 준비하면서 주최자들이 고려해야 할 10가지 요소를(특별한 순서 없이) 정리해봤다.

1 초대는 신중하게
친구들끼리는 세계 최악의 골프 리조트를 가더라도 신나게 즐기다 올 수 있고, 페블비치에서도 기분이 상해서 돌아올 수 있다. 숙소와 음식, 날씨, 심지어 골프 코스보다도 중요한 건 같이 가는 사람들이다. 

우정 여행에서는 익숙한 일상의 틀이 깨어진다. 집을 멀리 떠나서 평소보다 수면 시간은 줄어들고, 익숙하지 않은 코스에서 플레이를 하며, 내기를 걸고 치열하게 경쟁하며, 술도 많이 마신다. 그런 상태에서 자칫 헬게이트를 열지도 모를 친구를 소개하는 건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그러면 여행 자체가 힘들어질 것이다. 

2 비용에 대한 기본 규칙을 정한다
숙소와 골프, 교통에 드는 비용 정도는 사전에 알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내기와 식음료, 그리고 코스 밖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에 대한 경비는 어떤가? 

여행을 이끄는 리더가 사전에 몇 가지 지침을 정해놓으면 큰 도움이 된다. 일정표에 안내 문구를 추가하기만 하면 된다. 저녁은 다 같이 모여서 먹고, 비용은 1인당 40달러를 기준으로 한다 등등. 

한 사람이 먼저 지불하고 나중에 그 사람에게 돈을 주는 방식이 더 수월하지만, 꼭 그래야만 하는 건 아니다. 일정표에 추가하면 좋을 또 한 가지. 다른 사람이 주문하는 메뉴에 대해 왈가왈부하지 말 것.    

3 모임의 기대에 부응하는 목적지를 선택한다
파인허스트나 PGA내셔널리조트는 누구나 가고 싶어 할 만한 곳이고, 골프에 열정적인 친구들로 이루어진 모임이라면 심하게 반대하는 목소리가 나오지도 않을 것이다. 

잘 알려지지 않은 여행지도 고려해볼 만한 가치가 있다. 뛰어난 코스들은 늘 관심의 대상이고, 이번에는 눈높이를 높여서 계획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더구나 한동안 여행을 미뤄놓았던 경우라면). 

이런 여행에서는 숨어 있는 보석을 발견하려고 노력해보자. 그러기 위해서는 모두의 선호도를 파악해야 한다.  

4 골프 이외의 계획을 수립한다
예상하지 못했던 상황에 직면해서 급하게 결정을 내리는 일이 없도록 식사 메뉴를 미리 알아둔다. 즉, 골프뿐만이 아니라 전체 일정에 대한 계획을 세워두어야 한다는 뜻이다. 

참가자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일정을 짠다. 급하게 9홀을 결정하거나, 제발 그런 일은 없어야 하지만 날씨로 인해 계획의 수정이 불가피할 때는 변화를 줄 수도 있다. 

중요한 건 다음 순서를 고민하느라 아까운 시간을 허비하지 않고 매 순간 친구들과 함께 즐기는 것이다.   기대치를 분명하게 정한다 일정표를 접하고 놀라거나 실망하는 사람이 없도록 계획을 짠다. 체력이 허용하는 한도에서 최대한 많은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계획을 짤 수도 있다. 

하루에 36홀, 심지어 그보다 많이 넣을 수 있다. 그런가 하면 18홀 플레이를 마친 후에는 지역의 관광 명소나 좋은 레스토랑에 가보고 싶어 하는 모임도 있을 것이다. 어느 쪽이건 사람들에게 미리 일정을 공지한다.    

5 많은 양의 플레이에 대비한다
대부분의 우정 여행에서는 평소보다 더 많은 골프를 소화하게 된다. 근육통이나 물집, 또는 체력 고갈 때문에 발목이 잡혀서는 안 된다. 소염제와 반창고, 근육 테이프 등 라운드를 끝까지 마치기 위해 필요한 것을 골프백에 구비해놓는다. 

충분한 휴식을 취한 상태에서 비행기에 오르는 것도 중요하다. 골프 여행 중에 8시간씩 자는 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라운드 전후에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잊지 말 것.

6 조 편성에도 묘안이 필요하다
최소한 한 번은 모임의 모든 사람과 플레이를 할 수 있게 한다. 그리고 그룹들 사이의 균형도 고려해야 한다. 

속도가 느린 사람 넷을 한 조로 묶거나, 실력이 떨어지는 사람들끼리 플레이를 하게 하면 곤란하다. 다음 여행에서 특정한 사람을 보지 않으려는 게 목적이 아니라면.

7 내기와 경쟁에 대한 합의
골프 여행은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의 스토리로 연결되어야 하고, 첫날부터 마지막 순간까지 이어지는 경쟁 구도야말로 영원히 기억에 남을 흥미로운 방법이다. 

단순한 플레이에 보다 깊은 의미를 부여하는 것(상금이나 상품과 함께)이 목적이다. 우정 여행은 우리 같은 아마추어가 투어 프로의 삶에 가장 가까이 가볼 수 있는 기회다. 

중압감이 고조될 때 어떤 행동이 나오는지 지켜보는 것도 재미있다. 물론 모두가 같은 생각은 아닐 것이다. 1m 퍼트에 전전긍긍하거나 필요 이상 길어지는 라운드를 원치 않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 그래서 마음이 통하는 사람들과 여행을 하는 게 중요하다.  

8 스코어 때문에 스트레스받지 않는다
자기 연민에 빠져 허우적거리는 사람 곁에는 아무도 있고 싶어 하지 않는다. 여행 중에 최소한 한 번은 실망스러운 라운드가 나올 것이다. 

스코어카드에 어떤 숫자가 적히든, 자신이 친구들과 골프 여행을 하고 있으며 몇 시간씩 늘어지는 화상 회의에 붙잡혀 있지 않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9 코로나 검역 규정을 확인한다 대부분은 2년 만에 처음 떠나는 골프 여행일 것이다. 그런데 검역 규정 때문에 코스에 나가지도 못한다거나 클럽의 시설을 온전히 즐기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낭패가 아닐 수 없다. 

백신 접종 여부를 확인하는 클럽인지, 클럽하우스 입장에 제한이 있는지 사전에 확인한다. 항공기 탑승이나 렌터카 대여에도 제한 규정이 있는지 알아봐야 한다. 

사전에 꼼꼼히 확인하고, 출발 날짜가 가까워질수록 목적지와 관련해서 새로 바뀐 사항이 있는지 업데이트를 하는 것도 필수다. 

글_ 골프다이제스트 콘텐츠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잡지사명 : (주)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제호명 :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56길 12, 6층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대표전화 : 02-6096-2999  /  팩스 : 02-6096-2998
잡지등록번호 : 마포 라 00528    등록일 : 2007-12-22    발행일 : 전월 25일     발행인 : 홍원의    편집인 : 손은정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전민선    청소년보호책임자 : 전민선
Copyright © 2022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ms@golfdigest.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