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여유로운 스윙을 만드는 '경량 아이언'
  • 정기구독
더 여유로운 스윙을 만드는 '경량 아이언'
  • 김성준 기자
  • 승인 2022.07.18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프 장비 제조업체는 수십 년 동안 ‘무게’라는 변수를 이용해 클럽을 발전시켜왔다. 클럽 전체 웨이트, 스윙 웨이트, 내부 웨이트, 주변 웨이트, 조정 가능 웨이트 또는 카운터 밸런스 웨이트 등 질량과 관련된 용어가 많은 것은 무게가 클럽의 성능과 느낌에 많은 영향을 주는 요소임을 증명한다.

최근 출시되는 클럽은 다양한 무게의 샤프트 옵션을 가지고 있으며 조정 가능 웨이트로 무게와 무게중심을 직접 조절할 수 있도록 만들거나 최적화된 질량 설계를 반영해 디자인한다. 골프 클럽의 무게 가중치와 별개로 한 가지 통설처럼 통하는 것이 있다. 바로 클럽이 가벼울수록 스윙이 편하고 빨라진다는 것이다.

일본의 클럽 제조업체들은 스윙 스피드가 떨어지는 시니어 골퍼와 여성 골퍼를 겨냥한 경량 아이언을 1990년대부터 만들기 시작했다. 그러나 당시 경량 아이언에 장착되던 그래파이트 샤프트는 제조 기술의 한계로 샤프트 토크가 높고 일관된 성능과 품질을 보여주지 못했다.

이후 그래파이트 샤프트에 다양한 소재가 사용되고 제조 기술이 발전하면서 토크와 무게를 더욱 줄인 초경량 아이언 샤프트가 등장했고 아이언 헤드와 그립도 발맞춰 경량화되었다. 더 가벼운 헤드, 샤프트, 그립 또는 이들의 조합을 통해 만들어진 경량 아이언은 더욱 편하게 골프를 즐기고 싶은 많은 아마추어 골퍼의 사랑을 받고 있다.

최근 출시되는 경량 아이언은 50g 미만의 경량 그래파이트 샤프트를 장착해 7번 아이언 기준 340~360g대의 총중량을 가지고 있다. 남자 프로 골퍼가 사용하는 중량급 스틸 샤프트를 장착한 7번 아이언의 총중량은 450g대, 여자 프로 골퍼들이 즐겨 찾는 경량 스틸 샤프트를 장착한 7번 아이언의 무게는 420g대, 일반 그래파이트 샤프트를 장착한 7번 아이언의 무게는 380g대다.

가벼워진 클럽의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첫 번째는 스핀이다. 일반적으로 초경량 그래파이트 샤프트는 팁이 부드럽고 발사각을 높이도록 설계한다. 또 저중심 헤드를 장착해 더 높은 백스핀을 생성한다. 평소 백스핀이 많은 골퍼라면 비거리를 잃을 수도 있다. 두 번째 단점은 스윙 템포 문제다. 너무 가벼운 클럽은 부드럽고 리드미컬한 스윙을 만들지 못하고 스윙 리듬과 템포 혼란을 줄 수 있다.

또 스윙 템포가 빠른 골퍼는 스윙 중 클럽 헤드의 위치를 잘 파악하지 못할 수도 있다. 더 가벼운 아이언은 어떤 골퍼에게 유리한 클럽일까. 가장 큰 혜택을 볼 수 있는 골퍼는 볼 콘택트 능력이 충분하지만, 스윙 스피드가 너무 느려서 멀리(또는 높게) 치지 못하는 골퍼다. 또 근육량과 유연성이 감소한 시니어 골퍼도 가벼운 클럽으로 더 긴 비거리로 편한 골프를 즐길 수 있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아이언이 무겁게 느껴져 비거리와 정확한 플레이를 방해하는 느낌이 든다면 더 가벼운 클럽이 자신에게 적합한지 테스트해보자.    

1. 마제스티 프레스티지오 12 
#7 무게 339g(R플렉스)

초저수지 극박 카본과 고강도 카본을 결합한 39g의 초경량 그래파이트 샤프트를 장착했다. 또 골프 업계 최초로 고순도의 텅스텐 X 16.5 소재를 사용해 하이브리드 클럽에 필적하는 깊은 무게중심을 가지고 있다.

2. 캘러웨이 로그 ST 맥스 
#7 무게 368g(R플렉스)

캘러웨이 골프를 위해 개발된 50g대의 벤투스 블랙골드 5 그래파이트 샤프트를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고강도 450스틸과 A.I로 설계된 플레이 페이스 컵 디자인은 높은 스피드와 최적의 스핀을 제공한다.

3. 젝시오 12 
#7 무게 368g(R플렉스)

한국 골퍼를 위해 개발된 50g대의 MP1200K 경량 카본 샤프트와 2.1mm의 얇은 티타늄 페이스의 조합으로 비거리를 늘인다. 모든 클럽에서 볼을 쉽게 띄울 수 있도록 아이언마다 각기 다른 무게중심을 적용했다.

4. PRGR 슈퍼 에그 
#7 무게 343g(R플렉스)

PRGR을 위해 개발된 45g의 초경량 스피더 에볼루션 샤프트를 장착한 슈퍼 에그는 고반발 마레이징 페이스와 중공 구조를 결합해 최고의 반발력을 만든다. 페이스 반발력이 너무 강해 아이언인데도 룰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5. 혼마 베레스 아이주
#7 무게 360g(R플렉스)

혼마의 기술력으로 탄생한 50g의 ARMRQ MX 경량 샤프트는 4축의 알루미늄과 6축의 카본 소재로 구성되어 가볍지만, 안정적인 성능을 보인다. 또 카운터 밸런스 디자인을 적용해 스윙 스피드를 높이고 솔에 위치한 슬롯은 페이스 반발력을 높여 빗맞은 샷에도 비거리를 늘인다.

6. 핑 i525 
#7 무게 360g(R플렉스)

43g의 초경량 샤프트인 ALTA 디스탄자 블랙 40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메탈 우드의 VFT(두께 변화 페이스) 공법을 적용한 단조 마레이징 스틸 페이스는 솔 내부 언더컷 디자인이 적용된 스틸 보디와 결합해 반발력을 높여 비거리를 증가시킨다.

 

사진_윤석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잡지사명 : (주)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제호명 :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56길 12, 6층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사업자등록번호: 516-86-00829    대표전화 : 02-6096-2999
잡지등록번호 : 마포 라 00528    등록일 : 2007-12-22    발행일 : 전월 25일     발행인 : 홍원의    편집인 : 전민선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전민선    청소년보호책임자 : 전민선
Copyright © 2024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ms@golfdigest.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