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운드전 웜업 루틴을 돕는 6가지 동작
  • 정기구독
라운드전 웜업 루틴을 돕는 6가지 동작
  • 인혜정 기자
  • 승인 2022.07.26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프를 하다 보면 통제할 수 없는 변수가 존재한다. 변수를 최대한 줄이는 방법으로 라운드 전 웜업 루틴을 진행해 컨디션을 일정하게 유지한다. 골프퍼포먼스랩(GPL) 함상규 원장이 웜업을 돕는 6가지 동작을 소개한다.  

대부분 투어 선수는 경기 전 스윙에 도움이 되는 웜업 운동을 진행한다. 보통 시즌 중반이 지날수록 체력이 떨어진다. 그렇다 보니 하체보다 상체에 힘이 들어가고 무게중심이 위로 올라가면서 지면 반력을 쓰지 못하는 문제가 생긴다. 

이런 경우 경기 전 무게중심을 내려주는 웜업 운동을 하면 큰 도움이 된다. 가볍게 열이 날 수 있는 정도로 몸을 풀어야 하며 최소 15분 이상 운동을 해주는 것이 부상 예방에 도움이 된다.  

▲ 1. Stork Turn
골반 가동 범위를 넓혀 하체 회전을 돕는 동작이다.

아이언을 지팡이 삼아 잡은 뒤 한 발을 들어 반대쪽 무릎 뒷부분에 댄다. 상체는 최대한 움직이지 않은 채 골반을 좌우로 회전한다. 양쪽 10회씩 2세트.

2. Psoas Stretch & Torso Rotation 
몸통 회전력을 높이는 웜업 동작이다. 지면에 무릎을 댄 쪽인 장요근을 늘려주면서 허리 통증에 대한 부담을 완화한다.

오른쪽 다리는 무릎을 지면에 대고 ㄴ자로 만들고 왼쪽 다리는 ㄱ자로 만든다. 양팔은 손바닥이 하늘을 보게 앞으로 나란히 자세를 취한다. 그다음 왼쪽 팔을 왼쪽으로 열면서 몸통 회전을 한다. 10~15회 1세트.

3. Upper Body Rotation
몸통 회전 및 스윙 아크에 대한 웜업 동작이다. 날개뼈를 잡아놓은 상태에서 하는 회전 동작으로, 어깨가 앞으로 말리는 문제를 예방하고 스윙 아크를 크게 만들 수 있다.

밴드를 잡아 등 뒤로 넘긴 뒤(밴드 없이 진행해도 좋다) 스탠스를 어깨너비보다 넓게 유지한다. 팔은 양옆으로 길게 뻗은 다음 몸통을 좌우로 회전한다. 양쪽 10회씩 2세트.

4. Knee up Rotation
밸런스 및 상하체 분리에 도움 된다. 
반 무릎 자세에서 양손은 깍지를 낀 채로 머리 뒤에 댄다. 바닥에 닿은 무릎을 위로 킥하면서 몸통 회전을 한다. 양쪽 7회 1세트.

5. Stability & Mobility
협응력을 키우는 동시에 안정성을 높인다. 양팔은 앞으로 밀고 한쪽 다리는 뒤로 쭉 뻗어주면서 알파벳 T 자 모양을 만든다. 5회.

6. Torso Rotation
체중 이동과 함께 상체 회전을 도와 비거리 향상에 효과적이다. 

스탠스를 넓게 취한 뒤 발바닥은 지면에 고정한 채 좌우로 체중을 이동한다. 이때 무릎 위치가 옆이나 앞뒤로 크게 벗어나지 않도록 주의한다. 그다음 앞 동작과 연결해 좌우로 체중을 이동하며 몸통 회전을 한다. 

모델=김태희(KLPGA 투어 프로)
사진=김시형(49비주얼스튜디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잡지사명 : (주)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제호명 :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56길 12, 6층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대표전화 : 02-6096-2999  /  팩스 : 02-6096-2998
잡지등록번호 : 마포 라 00528    등록일 : 2007-12-22    발행일 : 전월 25일     발행인 : 홍원의    편집인 : 손은정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전민선    청소년보호책임자 : 전민선
Copyright © 2022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ms@golfdigest.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