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간적인 오판으로 3년 잃은 윤이나, 해외 투어 나설까
  • 정기구독
순간적인 오판으로 3년 잃은 윤이나, 해외 투어 나설까
  • 한이정 기자
  • 승인 2022.09.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수 생명에 치명타를 받은 윤이나(19)가 해외로 눈을 돌릴지 관심이 모아진다.

한국여자프로골프협회(KLPGA) 상벌분과위원회는 20일 서울 삼성동 사무국에서 회원 윤이나에 대한 징계 심의를 했고, 3년 출전정지 처분을 내렸다.

지난 6월 열린 DB그룹 제36회 한국여자오픈 골프선수권대회에 출전해 오구플레이를 하고도 한 달여 지난 시점에서 자진 신고를 했다. 

대한골프협회(KGA)는 8월 스포츠공정위원회를 통해 골프 규칙에 위배되는 사실을 인지했음에도 계속 출전을 강행해 질서를 문란케 했고, 위반 사실을 숨기다 상당 시간 경과 후 자진 신고함으로써 골프의 근간인 신뢰를 훼손해 사회적 물의를 빚었다는 점을 징계 사유로 들며 KGA 주최·주관 대회에 3년 출전 정지 처분을 내렸다.

이후 공은 KLPGA로 넘어왔다. 윤이나가 오구플레이를 한 곳이 KLPGA투어 대회는 아니지만 협회 소속 회원이기 때문에 징계가 불가피했다.

KLPGA는 상벌분과위원회 규정 제3장 제15조 제3항 나. 대회 2) 비신사적인 행위를 하였을 경우와 6) 각종 대회에서 불미스러운 행위를 하였을 경우에 근거해 윤이나에게 KLPGA 주관 및 주최하는 모든 대회(시드전, 선발전 포함)에 3년 출전 정지를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오구플레이 뿐만 아니라 늑장 신고한 점이 심각한 부정행위라고 판단했고, 향후 유사한 부정행위에 대해서도 단호하게 대처하겠다고 못을 박았다.

지난해 드림투어 상금왕으로서 화려하게 정규투어에 입성한 윤이나는 드라이버 비거리 1위를 차지하며 시원한 장타와 팬서비스로 골프 팬을 사로잡았다. 7월 에버콜라겐퀸즈크라운에서 우승하며 신인 첫 승을 기록해 스타 플레이어로 발돋움하는 듯 했으나 선수 커리어에 ‘부정행위’라는 치명적인 오점을 남겼다.

과거 한국프로골프협회(KPGA)로부터 3년 자격정지 징계를 받았지만 특별사면으로 복귀한 김비오(32)처럼 윤이나도 시간이 지나면 감면을 받지 않겠냐는 시선도 적지 않다. 그러나 갤러리에게 손가락 욕을 한 김비오와는 달리 윤이나는 룰을 위반한 사례이기 때문에 쉽사리 감면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추측도 있다.

소속사 측은 “협회로부터 상세 결정문을 받은 후 향후 입장을 정리하겠다”고 발표했다. 징계 처분에 이의가 있는 경우 통지받은 날로부터 15일 이내에 재심을 청구할 수 있다.

윤이나에게 놓여진 또 다른 길은 해외 투어 진출이다. 김비오도 자격 정지를 받던 기간 동안 아시안투어 Q스쿨에 응시했다. 해외 투어 제약은 없지만 룰 위반으로 인한 국내 징계가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

윤이나는 상벌분과위원회에 출석하면서 별다른 입장을 전하지 않았다. 취재진을 향해 “죄송하다”는 말만 전했다. 한 달 동안 왜 숨겼느냐에 대한 질문이 추가적으로 나왔지만 답변하지 않았다.

상벌위원회 발표 후에도 윤이나는 소속사를 통해 “징계 결과와 상관 없이 내 잘못으로 인해 동료 선수와 모든 분께 심려를 끼쳐 드려 다시한번 사과드린다. 특히 나를 아껴주신 많은 분들께 실망을 드려 더 죄송하다”고 고개 숙였다.

[사진=KLPGA 제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잡지사명 : (주)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제호명 :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56길 12, 6층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사업자등록번호: 516-86-00829    대표전화 : 02-6096-2999
잡지등록번호 : 마포 라 00528    등록일 : 2007-12-22    발행일 : 전월 25일     발행인 : 홍원의    편집인 : 전민선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전민선    청소년보호책임자 : 전민선
Copyright © 2024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ms@golfdigest.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