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텝으로 맞추는 아이언 ‘샤프트 스펙’
  • 정기구독
스텝으로 맞추는 아이언 ‘샤프트 스펙’
  • 서민교 기자
  • 승인 2022.10.04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김시형
사진=김시형(49비주얼스튜디오)

 

스틸 샤프트를 선택할 때 당신이 놓치기 쉬운 마디를 위한 한마디. 

그래파이트 샤프트가 편견을 깨고 소재와 기술의 발전을 거듭하고 있지만, 여전히 아이언 클럽에는 스틸 샤프트를 선호하는 골퍼가 많다. 그래파이트 샤프트는 근력이 떨어져 클럽 스피드가 느려진 골퍼이거나 여성 골퍼의 전유물처럼 느껴지기 때문이다. 그래파이트보다 뒤틀림이 적은 스틸 샤프트는 샷 컨트롤에 확실한 강점이 있기 때문에 적당 수준 이상의 클럽 스피드를 갖춘 골퍼라면 마다할 이유가 없다.

최근 젊은 2030골퍼가 급증하면서 스틸 샤프트는 더욱 각광받고 있다. 클럽 제조사에서는 스틸 샤프트 수급 문제로 골머리를 앓을 정도다. 1980년대 트루템퍼의 다이나믹골드 샤프트가 출시되면서 대중화에 성공한 스틸 샤프트는 기술적 발전을 거듭하며 성장했다. 모델은 다양해졌고 골퍼의 스윙과 선호도에 따라 선택의 가짓수도 많아졌다.

스틸 샤프트의 다양한 세부 스펙 가운데 ‘스텝’이라고도 부르는 ‘마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스틸 샤프트는 마디가 아예 없는 스텝리스(통) 샤프트이거나 마디로 나눠진 스텝(마디) 샤프트로 크게 나뉜다. 마디 샤프트는 마디 간격도 모델마다 제각각이고 이에 따라 성능도 달라진다. 이 마디의 유무와 간격, 위치에 따라 탄도와 구질, 스핀양에 차이가 생긴다. 단순히 무게와 강도(플렉스)로만 샤프트 스펙을 한정 짓지 말아야 하는 이유다.

통 샤프트와 마디 샤프트는 성능 차이가 명확하다. 디자인만으로 단순히 생각해보자. 통나무로 휘두르는 것과 마디가 있는 대나무로 휘두르는 차이다. 통 샤프트는 임팩트 때 충격 흡수가 적어 딱딱한 느낌을 받고, 마디 샤프트는 손에 전달하는 충격을 줄여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여기서 탄도와 스핀양의 차이도 발생한다.

통 샤프트는 탄도가 낮게 형성되고 스핀양도 상대적으로 적다. 거리에서 이점이 있을 수 있지만 그린에 공을 세우기 쉽지 않다. 통 샤프트를 사용하는 대표적인 선수는 로리 매킬로이다. 강력한 다운블로로 많은 스핀양과 함께 높은 탄도를 그리는 매킬로이는 프로젝트 X 샤프트로 원하는 탄도와 스핀양을 만들어낸다. 파워풀한 스윙 스타일의 골퍼라면 통 샤프트로 방향성과 일관성에 강점을 가질 수 있다.

반면 마디 샤프트는 스핀양이 많아 공을 띄우기 쉽다. 상대적으로 높은 탄도를 만들기 때문에 그린에 안착했을 때 공을 세우기 용이하다. 마디 간격에 따라서도 더 세분화된다. 마디 간격이 길수록 통 샤프트의 특징을 담는다. 반대로 마디 간격이 좁고 촘촘하게 나뉘어 있으면 탄도는 더 높고 스핀양은 더 증가한다. 타구감도 더 부드럽다. 마디의 개수와 위치에 따라서도 성능 변화가 생긴다. 원리는 같다. 팁 쪽으로 갈수록 마디 간격이 더욱 촘촘하면 타구감은 더 부드러워진다. 스윙어 스타일의 골퍼라면 촘촘한 마디 샤프트가 적합하다.

따라서 무게와 강도가 동일한 스틸 샤프트라도 제조사나 모델에 따라 혹은 마디 피팅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성능이 달라질 수 있으니 유의하자. 최근에는 통 샤프트도 마디 샤프트의 특징을 살린 가벼우면서 탄성이 있는 모델이 출시되고 있다는 것도 참고하자.   

① 트루템퍼 프로젝트 X LS : 대표적인 통 샤프트로 로 스핀의 낮은 탄도가 특징. 

② 트루템퍼 프로젝트 X UL : 프로젝트 X 역사상 가장 가벼운 통 샤프트로 높은 탄도가 특징.  

③ 트루템퍼 다이나믹골드 105 S200 : 105g으로 무게를 낮춘 경량 모델로 견고한 타구감에도 스핀양과 탄도를 높인 것이 특징. 

④ KBS S 테이퍼 : 중간 탄도의 KBS 투어 모델보다 마디 간격이 길어 더 낮은 탄도로 긴 비거리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  

⑤ NS PRO 모듀스3 투어 : 투어 샤프트로 자리 잡은 모델로 105~130g 무게를 갖춰 다양한 탄도와 스핀 선호도에 따라 선택 가능한 것이 특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잡지사명 : (주)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제호명 :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56길 12, 6층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대표전화 : 02-6096-2999  /  팩스 : 02-6096-2998
잡지등록번호 : 마포 라 00528    등록일 : 2007-12-22    발행일 : 전월 25일     발행인 : 홍원의    편집인 : 손은정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전민선    청소년보호책임자 : 전민선
Copyright © 2022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ms@golfdigest.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