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잘 맞는 샤프트의 특성 파악하기
  • 정기구독
나에게 잘 맞는 샤프트의 특성 파악하기
  • 김성준 기자
  • 승인 2023.01.02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샤프트는 스핀, 발사각, 비거리 등 모든 면에서 영향을 미친다. 샤프트 스펙이 골퍼의 스윙과 맞지 않는다면 공이 너무 높이 또는 너무 낮게 날아가거나 과도한 백스핀을 발생시켜 비거리를 줄인다. 일관된 방향성도 기대하기 힘들다.

물론 프로 골퍼들이 사용하는 값비싼 샤프트를 사용한다고 해서 항상 좋은 결과를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드라이버에 기본으로 장착되는 스톡 샤프트가 잘 어울리는 골퍼도 분명히 존재한다. 

하지만 스톡 샤프트는 가장 평균적인 스윙 스피드의 골퍼를 대상으로 설계되어 있다. 따라서 무게와 강도 등 다양한 옵션을 가지고 있지 않다. 스톡 샤프트의 한정된 스펙으로 모든 골퍼의 스윙을 커버할 수 없다.

일반적으로 골퍼가 샤프트를 선택할 때 무게와 강도를 살펴보지만 샤프트는 그렇게 단순하게 설계된 물건이 아니다. 사람의 성격 유형을 파악하는 MBTI 검사처럼 샤프트에는 샤프트의 특성을 결정하는 밴드 프로파일이 있다. 

밴드 프로파일은 샤프트의 버트, 미드 및 팁 부분에서 얼마나 샤프트가 단단한지를 보여준다. 밴드 프로파일을 ‘EI 프로파일’이라고도 하며 EI는 탄성계수 E(Modulus of Elasticity)와 단면 관성모멘트 I(Area Moment of Inertia)의 약자이다. 휨 강성으로도 표현되는 EI 프로파일 측정을 거치면 간략하게 샤프트의 부분별 탄성과 단면의 두께를 표현할 수 있다. 

두 용어의 조합으로 샤프트의 특정 지점에서 샤프트의 강도를 그래프에 곡선으로 표시할 수 있다. 흔히 쓰이는 하이, 미드, 로 킥 포인트는 샤프트 제조사가 골퍼에게 쉽게 샤프트 밴드 프로파일을 이해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용어다.

나에게 맞는 샤프트를 찾는 것은 단순히 무게와 길이, 강도만 고려해 샤프트를 고르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맞는 특정 밴드 프로파일(EI 곡선)을 가진 샤프트를 찾는 여정이어야 한다. 

모든 골퍼는 고유한 스윙을 가지고 있고 자신의 스윙에 가장 잘 어울리는 EI 프로파일이 있다. 발사각과 스핀을 증가시키기 위해 더 부드러운 팁 섹션의 샤프트가 도움이 될 수 있고 더 단단한 팁과 버트, 부드러운 중간 섹션의 샤프트가 필요할 수도 있는 것이다. 또 스윙에 어느 정도 일관성이 있는 골퍼라면 클럽 세트 전체에 비슷한 밴드 프로파일을 가진 샤프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프리미엄 샤프트의 장점은 명확하다. 더 많은 샤프트 무게와 강도 옵션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밴드 프로파일로 제작된다. 또 신소재와 새로운 공법을 사용하고 로봇과 초고속 카메라를 이용해 샤프트의 성능을 높이는 설계를 적용한다. 제조 공차도 적어 골퍼에게 신뢰감을 주는 것도 장점이다. 

스톡 샤프트의 밴드 프로파일이 내 스윙과 맞지 않다고 생각된다면 새로운 기술로 무장된 여러 샤프트를 살펴봐야 한다. 지금 소개하는 샤프트는 최신 기술을 탑재하고 다양한 스펙을 출시하는 프리미엄 애프터마켓 샤프트다. 
당신의 스윙이 요구하는 무게, 강도, 밴드 프로파일까지 모든 것을 만족시킬 샤프트를 찾는다면 신세계가 열릴 것이다. 


1 프로젝트X 해저더스 스모크 그린 RDX
빠른 스윙 템포를 가지고 있으며 낮은 론치각과 저스핀의 샤프트를 찾는다면 스모크 그린 RDX를 테스트 해봐야 한다. 투어 선수에게 인기가 매우 높았던 해저더스 T1100의 후속 제품으로 네 가지 다른 모듈러스 탄소섬유로 설계된 하드 히터용 고성능 샤프트다.

2 미쓰비시 캐미컬 디아마나 GT
디아마나 샤프트의 최신 모델인 GT는 디아마나 ZF를 기반으로 설계되었으며 미드 론치, 저스핀을 가진 샤프트다. 디아마나 TB 그리고 PD보다 단단한 버트 섹션이 특징이며 단단한 팁을 유지하면서 샤프트 중간 부분을 부드럽게 설계했다. 40g R2 플렉스부터 80g TX 플렉스까지 다양한 스펙으로 출시된다.

3 그라파이트디자인 투어AD CQ
고탄도 드로 구질을 보여주는 투어AD의 신제품 샤프트다. 샤프트의 팁 부분에 새로운 Nitta 2G-Namd 카본을 적용했으며 미드스핀을 보여준다. 스펙은 40g R2 플렉스 샤프트부터 80g TX 플렉스까지 다양하게 출시된다. 편한 스윙으로 비거리를 늘이고 싶은 골퍼에게 추천한다.

4 로디오 TT
최상급 피싱 로드 제조업체 글로브라이드의 첨단기술을 탑재해 무거운 대형 헤드로도 쾌적하게 스윙이 가능하다. 또 갭리스 로딩 공법으로 카본 단층 틈의 공기를 제거해 가벼운 무게에도 견고한 품질을 유지했으며 버트 섹션에 고비중 텅스텐 파우더를 배합해 카운터 밸런스 효과가 나오도록 설계했다. 중량에 따라 TT-5, TT-5+, TT-6로 출시되며 모델별로 세 가지 플렉스 중 선택이 가능하다.

5 후지쿠라 스피더NX 그린
후지쿠라 엔지니어들은 3D 모션 캡처 시스템 엔소(ENSO)를 통해 샤프트를 개발한다. 미국 엔소 시스템에서 휴먼 데이터를 수집하고 일본 엔소 시스템은 로봇 테스트를 진행해 제품을 개발한다. 새로운 스피더NX 그린 샤프트는 기복이 적은 EI 프로파일 분포를 보여준다. 미들 섹션과 버트 섹션의 강성의 차이를 두어 전환 동작 시 샤프트가 유연하게 움직이고 팁 섹션의 강성을 높여서 강력하면서도 이상적인 탄도를 보여준다.

6 키네틱스 마하
마하 샤프트는 최적의 힘 전달과 안정성, 균형을 목표로 제작되어 낮은 스핀과 중·저 탄도를 보여준다. 샤프트의 소재로 사용된 검은색과 빨간색 케블라(방탄 소재)는 강철에 비해 5배 강하고 탄성은 20배 높다. 샤프트의 관성모멘트(MOI)가 높게 설계되어 안정성과 제어력이 뛰어나다. 또 강력한 운동에너지 전달을 위해 매우 부드러운 EI 프로파일을 가지고 있다.


사진_김시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잡지사명 : (주)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제호명 :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56길 12, 6층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사업자등록번호: 516-86-00829    대표전화 : 02-6096-2999
잡지등록번호 : 마포 라 00528    등록일 : 2007-12-22    발행일 : 전월 25일     발행인 : 홍원의    편집인 : 전민선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전민선    청소년보호책임자 : 전민선
Copyright © 2024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ms@golfdigest.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