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레슨] 보다 일관된 콘택트를 위한 2가지 백스윙 비결
  • 정기구독
[GD레슨] 보다 일관된 콘택트를 위한 2가지 백스윙 비결
  • 김성준 기자
  • 승인 2023.04.04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동선수들이 몰입상태에 들어가는 것에 관해 어떻게 말하는지 아는가? 이는 지난 해 셰브런챔피언십 3라운드에서 버디 9개를 낚아 대회 최저타수인 8언더파 64타를 쳤을 때 내게 일어난 일이다. 

나는 14개의 페어웨이 중 13개를 지켰고 18홀 중에서 15개 홀에서 파 온 그린에 성공했다. 나는 아무 생각도 없이 온전히 내 몸을 통제하고 있었다. 2019년 오거스타내셔널여자아마추어에서 우승을 기록할 때 느꼈던 것과 똑같은 감각이었다.

어떤 선수도 몰입상태에 들어가는 방법을 가르쳐줄 수는 없지만(나 역시 이를 컨트롤하는 방법을 알고 싶다) 볼 스트라이킹을 개선하고 페어웨이와 그린 적중률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는 있다. 다음은 내 코치인 에드 올뎀과 콘택트를 일관되게 유지하고 샷의 형태를 예측 가능하고 플레이하기 쉬운 컷을 유지하기 위해 연습하는 두 가지 주요 동작이다.

◆화를 내도 괜찮다
엉성한 샷을 쳤을 때 많은 아마추어는 어떤 반응을 보여야 할지 모른다. 어떤 사람들은 과잉 반응을 보이며 진심으로 자신에게 화를 낸다. 또 다른 이들은 감정을 거의 드러내지 않는다. 나는 반응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심지어 클럽을 지면에 내려칠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다음 샷에 대해 명확한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지나치게 산만해지지 않으면서 좌절감을 표출하는 것이다. 그러면 엉성한 샷에 대한 좌절감이 다음 샷까지 이어지지 않는다. 잘못된 샷은 일어날 수밖에 없다. 그리고 때로는 과소 반응이 과잉 반응만큼 나쁠 수 있다.

 

▲왼쪽 어깨(오른손잡이의 경우)를 볼 위까지 회전한다
나는 많은 아마추어와 공통점이 있다. 어깨를 그다지 많이 회전시키지 못한다. 이는 내가 백스윙을 완료하기 위해 도달해야 하는 체크포인트를 알려준다. 어깨의 회전이 클수록 클럽을 안쪽으로부터 아래로 휘두르기 쉬워지고 오버 더 톱에서 다운스윙이 시작될 가능성은 줄어든다.

내 경우는 왼쪽 어깨를 턱 아래, 볼의 바로 위까지 회전할 때 내가 깊게 회전했다는 것을 스스로 알 수 있다. 이것이 나의 체크포인트다. 어깨 끝에서 선을 곧게 아래로 내려 긋고, 이 선이 볼이 있는 위치의 왼쪽 지면에 닿는다면 충분히 회전하지 않은 것이다.

▲오른쪽 뒷주머니를 뒤로 회전한다
회전은 어깨만큼이나 힙도 중요하다. 아마추어들이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는 힙을 회전시키는 대신 오른쪽으로 이동시키는 것이다. 힙을 적절하게 회전시켰는지 확인하는 한 가지 방법은 백스윙의 톱에서 멈춘 다음 바지의 오른쪽 뒷주머니를 보는 것이다.

어드레스를 취했을 때보다 타깃에 더 가깝게 있다면 엉덩이를 이동시킨 것이 아니라 회전한 것이다. 힙을 뒤쪽으로 완전히 회전시키면 다운스윙 때 체중을 앞으로 이동시키는 데 도움이 되고, 클럽 페이스가 열린 채 클럽이 일찍 스윙 궤도의 최저점에 이르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레슨_제니퍼 컵초(Jennifer Kupcho), 제니퍼 컵초는 2022년 그녀의 첫 메이저 대회인 셰브런챔피언십을 비롯해 첫 출전한 3개의 LPGA투어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사진_매켄지 스트로(MacKenzie Stroh)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잡지사명 : (주)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제호명 :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56길 12, 6층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사업자등록번호: 516-86-00829    대표전화 : 02-6096-2999
잡지등록번호 : 마포 라 00528    등록일 : 2007-12-22    발행일 : 전월 25일     발행인 : 홍원의    편집인 : 전민선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전민선    청소년보호책임자 : 전민선
Copyright © 2024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ms@golfdigest.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