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기너스 가이드] 초보 골퍼를 위한 론치 모니터 '데이터 가이드'
  • 정기구독
[비기너스 가이드] 초보 골퍼를 위한 론치 모니터 '데이터 가이드'
  • 김성준
  • 승인 2022.07.11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야흐로 데이터 골프의 시대다. 전 타석에 론치 모니터를 구비한 프랜차이즈 골프연습장과 고급 론치 모니터를 사용하는 프라이빗 골프 스튜디오의 등장 그리고 개인용 론치 모니터의 보급으로 아마추어 골퍼들도 데이터를 보며 과학적이고 재미있는 골프를 즐길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초보 골퍼에게 론치 모니터 화면은 영화 매트릭스에 나오는 컴퓨터 화면처럼 이해할 수 없는 데이터일 뿐이다. 데이터를 봐도 무엇을 의미하는지, 또 무엇을 어떻게 개선해야 할지 모르는 골퍼가 많다.

곽호용 트랙맨코리아 과장은 “론치 모니터는 방대한 데이터를 볼 수 있는 장비다. 트랙맨을 설치한 업체에 교육을 나가면 크게 세 가지 카테고리로 나눠 설명한다”면서 “첫째로 전달력 관련 분류(클럽 스피드, 스매시 팩터, 볼 스피드), 두 번째로 탄도 관련 분류(다이내믹 로프트, 어택 앵글, 스핀 로프트, 스핀 레이트), 마지막으로 방향 관련 분류다(페이스 앵글, 클럽 패스, 페이스 투 패스, 스핀 액시스, 스윙 디렉션).

첫 번째와 두 번째 분류를 같이 참고하면 거리 데이터와 연관이 있고, 세 번째 분류의 스윙 디렉션을 잘 활용하면 클럽 패스와 함께 구질의 변화와 일관성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익숙하지 않은 용어가 많겠지만 알아둬서 나쁠 것은 없다. 이번 기회에 론치 모니터에서 볼 수 있는 데이터 종류와 의미를 알아보자.

1. 클럽 스피드(Club Speed)

임팩트 지점에서 클럽 헤드의 속도를 의미한다. 스피드가 빠를수록 비거리가 많이 나갈 가능성이 높다. 론치 모니터 종류에 따라 마일(mph), 초속(m/s) 등으로 표현한다. 드라이버의 경우 클럽 스피드 1마일이 증가하면 비거리는 3야드 늘어난다.

2. 볼 스피드(Ball Speed)

임팩트 직후 볼의 속도를 알려주는 수치다. 볼 스피드는 클럽 스피드와 임팩트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볼이 실제로 날아갈 거리를 결정한다. 힐이나 토에 맞는 샷이 나오면 볼 스피드가 줄어든다.

*투어 평균 트랙맨 데이터 PGA투어 167mph LPGA투어 139mph

3. 스매시 팩터(Smash Factor)

볼 스피드를 클럽 스피드로 나눈 값이다. 스매시 팩터가 클수록 볼에 전달되는 에너지가 많아지며 정타를 쳤는지 알려주는 척도다. 드라이버 샷에서 가장 이상적인 스매시 팩터는 1.50이다. 1.50은 클럽 스피드가 100마일이고 볼 스피드는 150마일을 의미한다. 기어 이펙트로 인해 중앙보다 살짝 토 쪽에 맞혀야 스매시 팩터가 높게 나타난다.

*투어 평균 트랙맨 데이터 PGA투어 드라이버 1.49, 6번 아이언 1.38 LPGA투어 드라이버 1.49, 6번 아이언 1.39

4. 페이스 앵글(Face Angle)

임팩트 때 타깃 기준 클럽 페이스의 방향이다. 골프볼의 진행 방향에 큰 영향을 주며 페이스가 열린 경우 플러스(+) 값으로 표시되며 타깃 오른쪽으로 볼이 출발한다. 페이스가 닫힌 경우 마이너스(-) 값을 나타내며 타깃 왼쪽으로 출발한다. 왼손잡이는 반대다.

5. 어택 앵글(Attack Angle)

골프볼에 대한 클럽 헤드의 수직 접근 각도를 의미하며 다운블로(Down Blow)는 마이너스(-) 값, 어퍼블로(Upper Blow)는 플러스(+) 값으로 표현된다. 클럽 스피드가 낮은 골퍼는 아이언을 사용할 때 너무 내려치지 않도록(마이너스 어택 앵글) 주의해야 한다. 너무 가파른 각도로 내려치면 골퍼의 잠재적인 비거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또 드라이버를 사용해 최대 비거리를 얻기 위해서는 플러스 어택 앵글로 볼을 올려 치는 것이 중요하다.

*투어 평균 트랙맨 데이터 PGA투어 드라이버 -1.0도, 6번 아이언 -4.1도 LPGA투어 드라이버 3.0도, 6번 아이언 -2.3도

6. 클럽 패스(Club Path)

임팩트 때 클럽 헤드가 타깃 라인을 기준으로 이동하는 수평 방향을 의미하며 인-투-아웃, 아웃-투-인의 값이라고 볼 수 있다. 플러스(+)는 클럽 헤드가 타깃의 오른쪽으로 향하고 있다는 뜻이며. 마이너스(-)는 클럽 헤드가 타깃의 왼쪽으로 향하고 있다는 의미다. 왼손잡이는 데이터를 반대로 읽고 페이드와 드로를 결정하는 중요한 수치다.

7. 다이내믹 로프트(Dynamic Loft)

임팩트 때 생성되는 클럽 페이스의 로프트를 말하며 론치 앵글의 75%가 다이내믹 로프트로 인해 결정된다.

*투어 평균 트랙맨 데이터 PGA투어 드라이버 12.8도, 6번 아이언 20.2도 LPGA투어 드라이버 15.5도, 6번 아이언 23.6도

8. 론치 앵글(Launch Angle)

임팩트 직후 볼 수평면과 이루는 수직 각도를 말한다. 볼의 탄도와 거리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다이내믹 로프트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론치 앵글은 항상 다이내믹 로프트보다 작게 나오지만 비슷한 값을 가지게 된다. 드라이버의 경우 다이내믹 로프트가 론치 앵글을 결정하는 데 80%를 차지한다. 아이언의 경우 75% 정도이며 웨지는 70% 정도 영향을 미친다.

*투어 평균 트랙맨 데이터  PGA투어 드라이버 10.9도, 6번 아이언 14.1도  LPGA투어 드라이버 13.2도, 6번 아이언 17.1도

9. 스핀양(Spin Rate)

스핀양은 샷의 비거리와 탄도에 영향을 미친다. 로프트가 크면 스핀양은 증가한다. 또 스윙스피드가 빠르면 스핀양이 높아진다. 아이언 번호 곱하기 1000을 하면 적당한 스핀양을 계산해볼 수 있다.

*투어 평균 트랙맨 데이터 PGA투어 드라이버 2686rpm, 6번 아이언 6231rpm LPGA투어 드라이버 2611rpm, 6번 아이언 5943rpm

10. 스핀 로프트(Spin Loft)

임팩트 때 클럽 헤드의 움직임과 클럽 페이스 방향 사이의 각도를 말하며 스핀 로프트를 잘 컨트롤해야 스핀을 컨트롤할 수 있다. 임팩트 때 볼을 얼마나 잘 압축하는지 알려주는 척도이기도 하며 스핀 로프트가 크면 스매시 팩터는 낮아지고, 스핀 로프트가 낮으면 스매시 팩터는 높아진다.

*투어 평균 트랙맨 데이터 PGA투어 드라이버 14.7도, 6번 아이언 24.3도 LPGA투어 드라이버 15도, 6번 아이언 25.9도

11. 페이스 투 패스(Face to Path)

페이스 앵글과 클럽 패스의 차이를 말하며 볼의 휘어짐을 예상할 수 있는 중요한 수치다. 드로, 훅, 페이드, 슬라이스를 나타낸다. 플러스(+)는 클럽 페이스가 클럽 패스보다 오른쪽을 향하고 있다는 의미로 슬라이스 또는 페이드 구질이 나올 가능성이 높으며, 마이너스(-)는 클럽 페이스가 클럽 패스에 비해 왼쪽을 향하고 있다는 의미다. 훅 또는 드로 구질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 타깃 라인과 관련이 없으며 출발 방향 대비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휘는 양을 말한다.

12. 스윙 디렉션(Swing Direction)

클럽의 이동 경로이며 스윙의 최저점에서 스윙 플레인과 타깃 사이 각도다. 스윙을 어떻게 하는지 알려주는 척도다. 스윙 디렉션과 클럽 패스는 서로 다른 개념이다. 스윙 디렉션은 전체적인 스윙의 경로이며 클럽 패스는 임팩트 시점에서 클럽이 가리키는 방향이다. 

13. 스핀 액시스(Spin Axis)  

골프볼 회전축이 수평선 대비 기울어지는 각도를 말하며 볼이 휘어지는 정도를 나타낸다. 골퍼의 구질을 판단할 수 있으며 페이드, 드로, 훅, 슬라이스를 결정한다. 플러스(+)는 볼이 오른쪽으로 휜다는 의미고 마이너스(-)는 볼이 왼쪽으로 휜다는 의미다. 일반적으로 한 자릿수(2~9)면 페이드, 드로로 간주하며 두 자릿수(10이상)면 슬라이스 또는 훅으로 기준을 잡을 수 있다. -2~2도면 스트레이트 샷으로 볼 수 있고 스핀 액시스 수치가 커지면 볼은 더 많이 휘어진다.

14. 커브와 사이드(Curve, Side)

커브는 론치 디렉션(볼의 출발 방향) 기준 볼이 휘어지는 거리다. 볼이 얼마나 휘었는지 수치로 보여준다. 따라서 샷의 의도를 수치로 표현할 수 있다. 페이드와 슬라이스의 기준을 세울 수 있으며 드로와 훅의 기준도 만들 수 있다. 숫자와 R(오른쪽), L(왼쪽)로 이루어진 조합으로 표현되며 볼이 안착한 지점과 출발 방향의 직각 거리다. 사이드는 볼이 떨어진 지점과 타깃 라인 사이의 수직 거리로, 커브는 출발 방향을 기준으로 볼이 비행하는 동안 얼마나 휘어졌는지 알 수 있으며 사이드는 볼이 타깃 라인에서 얼마나 벗어났는지 알려준다. 

일러스트_게티이미지(Getty Image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잡지사명 : (주)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제호명 :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56길 12, 6층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대표전화 : 02-6096-2999  /  팩스 : 02-6096-2998
잡지등록번호 : 마포 라 00528    등록일 : 2007-12-22    발행일 : 전월 25일     발행인 : 홍원의    편집인 : 손은정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전민선    청소년보호책임자 : 전민선
Copyright © 2022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ms@golfdigest.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