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인터뷰] 조쉬 탤지 타이틀리스트 클럽 마케팅 부사장이 말하는 '타이틀리스트가 사랑 받는 이유'
  • 정기구독
[GD인터뷰] 조쉬 탤지 타이틀리스트 클럽 마케팅 부사장이 말하는 '타이틀리스트가 사랑 받는 이유'
  • 김성준 기자
  • 승인 2023.07.03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이틀리스트는 골프를 사랑하는 열정적인 골퍼들에게 얻은 인사이트를 진심으로 대하는 정통 골프 브랜드다. 조시 탤지(Josh Talge) 타이틀리스트 클럽 마케팅 부사장은 타이틀리스트 클럽이 프로와 아마추어 골퍼 모두에게 사랑받는 이유에 관해 설명했다.

●●●전작인 TSi 드라이버는 골퍼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후속작 TSR 드라이버를 개발할 때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개선하려고 노력했나?
타이틀리스트 클럽 연구개발팀은 최상의 제품을 제공하고자 지속적인 개선에 주안점을 두는데, 투어 선수들의 피드백을 듣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그 피드백을 제품의 퍼포먼스 향상에 반영하는 일련의 과정을 거친다. 이번 TSR 드라이버의 경우, 볼 스피드를 향상하면서 스핀은 낮추고, 일관된 스핀과 안정성으로 미스 샷에서 성능을 개선하는 것에 집중했다. 여기에, 골퍼를 만족시킬 수 있는 헤드 모양과 타구감으로 최고의 퍼포먼스를 구현하고자 노력했다.

●●●최근 타이틀리스트에서는 다양한 골프 실력을 갖춘 골퍼들을 위해 다양한 라인업을 도입하고 있는데, 모델별 특징은 무엇인가?
이번 TSR 라인에는 공기 역학 디자인에 초점을 맞춘 4가지 헤드 모델을 선보이고 있다. TSR3는 전 세계 최고의 선수들이 선호하는 클래식한 디자인이 특징이며, 클럽 헤드 뒷부분에 위치한 슈어핏 CG 트랙 무게추 시스템으로 더욱 세밀하고 정교한 구질과 무게 조절이 가능하다. TSR4는 TSR3에 비해 헤드 크기가 약간 더 작고 드라이버 샷에서 드라마틱한 스핀 감소를 원하는 골퍼들에게 추천하는 드라이버다.

TSR2는 높은 관용성이 특징으로, 미스 샷이 종종 발생하는 골퍼에게 적합한 모델이다. 타이틀리스트 드라이버 중 가장 가벼운 무게의 TSR1은 TSR2와 비슷한 디자인이지만 평균 85마일 이하의 스윙 스피드를 가진 골퍼에게 적합하도록 디자인되었다.

●●●이번 TSR의 공기역학적 성능을 높이기 위해 타이틀리스트는 어떤 투자와 노력을 했나?
우리는 연구개발팀에 공기역학 전문가인 스티브 오그(Steve Ogg)를 새롭게 영입했다. 스티브는 항공우주 분야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는 전문가로, 골프 클럽과 같이 비유선형 물체의 공기역학에 대해 연구해왔다.

스티브는 보트 테일(헤드 뒷면이 올라간 모양)과 같은 디자인과 깔끔하게 떨어지는 솔 설계 등을 포함해 TSR의 공기역학적 기술에 괄목할 만한 향상을 이끌었다. 타이틀리스트 클럽팀은 스피드 향상을 위한 개선안에 대해 늘 고민하고 있었고, 스티브와 그의 팀은 많은 부분에서 크게 기여했다.

●●●TSi 드라이버에 적용된 ATI425를 사용한 레이저 각인 페이스가 TSR에도 유지됐다. ATI425 소재를 사용한 페이스는 어떤 장점이 있나?
ATI425는 아주 멋진 소재다. 우리 엔지니어들이 원하는 드라이버 페이스 디자인을 가능하게 한 것이 바로 ATI425 소재 덕분이다. ATI425는 강도와 탄성력이 뛰어난 소재인데, 이 소재를 사용함으로써 페이스가 변형될 걱정 없이 최고의 탄성으로 스피드를 향상하고, 얇은 페이스 디자인이 가능했다.

●●●최근에 타이틀리스트는 <위 고 파더(We Go Farther)>라는 다큐멘터리 시리즈를 공개했다. TS를 시작으로 TSi, TSR을 출시하기까지 6년간의 여정을 4개의 다큐멘터리 시리즈로 보여줬는데, 이 다큐멘터리를 제작하게 된 배경과 과정이 궁금하다.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타이틀리스트 클럽 본사와 타이틀리스트 퍼포먼스 인스티튜트(Titleist Performance Institute)에는 많은 사람이 방문하는데, 그들 대상으로 트레이닝 세션이 있을 때 우리는 종종 TS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타이틀리스트 스피드 프로젝트(Titleist Speed Project)에 대한 스토리와 여정을 설명해주곤 했다.

우리의 이야기를 들은 사람들은 하나같이 “더 많은 골퍼가 이 내용을 알면 좋겠다”고 입 모아 얘기했고, 우리도 그게 좋겠다고 생각하게 됐다. 우리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매트 보셴과 함께 열정적인 골퍼들이 타이틀리스트 내부에서는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직접 들여다볼 수 있도록 긴 호흡의 비디오 시리즈를 제작하게 되었다. 

●●●다큐멘터리에 대한 골퍼들의 반응도 궁금하다. 시리즈를 공개하고 나서 반응은 어땠나? 다음에 후속작이 나올 가능성이 있나?
<위 고 파더>를 공개하고 그 영상에 대한 골퍼들의 뜨거운 반응에 우리 팀은 모두 매우 흥분했었다. 우리의 골퍼들은 타이틀리스트가 누구인지, 어떻게 일을 하고 제품을 개발해나가는지, 그리고 제품 뒤에 숨겨진 이야기와 우리의 인사이트는 무엇인지 진가를 알아봐주는 것이 분명했다. 우리는 아직도 할 이야기가 많이 남아 있고 후속 작품을 벌써 준비하고 있다!

●●●타이틀리스트 드라이버가 PGA 투어 사용률 1위를 기록하면서 이미 TSR의 성능은 입증됐다. 이를 대체할 만한 후속 제품도 타이틀리스트 스피드 프로젝트에서 이어지는 것인가?
후속 드라이버에 대해 많이 공유하면 좋겠지만 공유하기엔 아직 이르다. 우리는 프로토타입 개발에 착수했으며 예상된 퍼포먼스는 아주 좋다. 우리 연구개발팀 전체를 이끄는 청크 골든(Chunk Golden) 박사와 타이틀리스트 클럽팀은 타이틀리스트가 세운 기준과 한계를 극복하고 더 향상된 퍼포먼스를 만들어가고 있다는 점에서 정말 대단하다. 앞으로 출시될 모든 타이틀리스트 클럽에 대한 계획을 들여다보면서 우리 팀 모두는 매우 기대에 차 있다.

●●●새로운 드라이버를 개발할 때 투어 선수들은 어떤 피드백을 주나?
타이틀리스트 투어 밸리데이션은 전 세계에서 진행되며 지금, 이 순간에도 진행되고 있다. 투어 선수들에게 가장 많은 선택을 받는, 업계를 선도하는 리더로서 우리는 전 세계 투어 선수를 포함해 아마추어 선수, 그리고 일반 골퍼들로부터 받은 피드백을 우리 연구개발팀에 지속해 전달해주고 있다.

앞으로도 계속 타이틀리스트는 프로토타입을 준비해 선수들에게 선보일 것이며 그들로부터 디자인과 타구감, 퍼포먼스 등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것이다. 솔을 약간 변경하거나 하는 간단한 것도 잔디와 러프에서의 마찰이나 전체적인 타구감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전 세계 투어 지원팀이 한데 모여 이러한 피드백과 인사이트를 공유하고 있으며, 다음 세대로 넘어갈 때까지 우리는 제품에 대한 개선 작업을 끝까지 지속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투어 선수들은 신제품이 출시되더라도 시즌 중에는 클럽을 바꾸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타이틀리스트 클럽을 사용하는 선수들은 신제품이 출시되면 곧바로 대회에 가지고 나가는데, 투어 선수들이 클럽에 대한 믿음을 갖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 이유는 선수들이 제품 제작과정 초기부터 참여하기 때문에 신제품이 출시되더라도 친숙함을 느낀다. 타이틀리스트는 투어 선수로부터 제품의 디자인, 타구감 등 다양한 피드백을 받고 있는데 그러한 피드백이 반영된 제품이기에 어드레스 하는 그 순간부터 신제품을 마음에 들어 한다.

우리는 선수들에게 무조건 새로운 클럽을 사용해 보라고 강요하지 않는다. 단지 클럽 피팅을 통해 그들에게 맞는 클럽을 찾아주고, 전 모델보다 새로운 클럽이 무엇이 달라졌는지 보여줄 뿐이다. 이것이 우리의 목표다.

이때 중요한 두 가지 요소가 작용하는데 첫째, 2년 주기로 신제품이 출시되기 때문에 지난 클럽보다 더 나은 클럽을 만들 수 있는 충분한 연구개발 시간이 주어진다는 것. 그리고 두 번째는 타이틀리스트 클럽 피팅팀은 선수들의 퍼포먼스 향상을 위해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골프 규칙을 위반하지 않으면서도 빠른 볼 스피드를 만드는 드라이버를 개발하기는 상당히 어려울 것 같은데 어떻게 극복하고 있나? 타이틀리스트는 정통 골프 브랜드로서 USGA와 R&A의 클럽 제작 규칙과 규제를 명확하게 지켜오고 있다. 타이틀리스트가 스피드에 있어 우수하고 관용성이 뛰어나지만, 모든 것은 USGA와 R&A가 세운 규칙 내에서 디자인됐다. 규칙 안에서 우리가 얼마나 퍼포먼스와 품질 보증을 중요시하는지 이사회가 직접 볼 수 있도록 초대하기도 한다.

●●●아쿠쉬네트에는 어떻게 입사하게 됐나?
나는 타이틀리스트에서 7년 동안 일해왔고 여기에서 일하는 것을 정말 사랑한다. 열정적인 골퍼로서 그리고 열정적인 마케터로서 이보다 좋을 순 없다. “즐길 수 있는 직업을 찾는다면 평생 일할 필요가 없다”라는 마크 트웨인의 명언이 있다. 이 명언이 나에게 딱 맞는 말이다. 타이틀리스트는 굉장한 문화와 팀을 가지고 있는데, 내가 거기에 속해 있다는 것만으로도 영광으로 생각한다. 

●●●다양한 분야의 마케팅 경험이 있는 걸로 알고 있다. 골프 산업, 그리고 타이틀리스트에서의 마케팅은 다른 산업과 무엇이 다른가?
골프는 정말 열정적인 스포츠다. 투어 선수들이 그들의 경기, 장비, 경험에 대해 열정적으로 토론하고 말하는 것을 보면 그들이 골프를 얼마나 즐기고 있는지 알 수 있다.

나는 이를 통해 인사이트를 발견하고 소비자 입장에서 어떠한 것을 원할지 생각하게 된다. 골퍼들은 항상 자신의 향상된 실력을 보고 싶어 하고, 우리는 그걸 돕는 일을 하고 있다. 이는 매우 보람찬 일이다.

●●●아쿠쉬네트에서 일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혹은 가장 영광스러웠던 순간은?
타이틀리스트는 골퍼들로부터 “나 방금 최고의 플레이를 했어”라거나 “드라이버가 매우 잘 맞아”라는 말을 들을 때마다 에너지가 샘솟는다. 골퍼들이 올려준 제품의 디자인에 대한 칭찬, 퍼포먼스에 대한 인정은 우리가 어떤 일을 하는지 증명해준다.

●●●아쿠쉬네트 입사 후 처음 한국에 왔는데 한국 골프 시장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고 싶다.
한국 골퍼들의 골프에 대한 열정은 정말 대단하다. 분명한 것은 그들에게 골프는 단순히 가끔 플레이하는 스포츠가 아니라 삶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의 타이틀리스트 클럽팀은 한국 골퍼들의 활기찬 골프 커뮤니티와 잘 연결되어 있고 골퍼와의 소통에 있어 매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지금 어떤 드라이버를 사용하고 있나?
나는 TSR3 10도 드라이버를 사용하고 있다. 슈어핏 조절로 호젤은 D1으로 설정해두었고, 무게추 위치는 T1이고 2g의 무게를 더했다. 45인치 길이의 미쓰비시 텐세이 1K 블랙 X플랙스 샤프트를 사용하고 있다.

나는 타이틀리스트 클럽 피팅 프로그램을 통해 이러한 스펙이 나에게 맞는다는 것을 찾았는데, 누구나 이 피팅 프로그램을 통해 완벽한 스펙을 찾아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TSR 라인업 중 어떤 모델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하는 아마추어 골퍼에게 조언을 부탁한다.
타이틀리스트 TSR 라인업은 모든 골퍼에게 잘 맞을 것이다. 만약 당신이 평균이나 평균보다 낮은 스윙 스피드를 갖고 있는 골퍼라면 TSR1이 높은 론치각과 압도적인 비거리를 만들 것이다. 그리고 최대의 비거리와 관용성을 찾는 골퍼라면 TSR2가 최고의 옵션이다. 또 일관된 스윙을 가진 골퍼라면 TSR3로 더 세밀한 조절을 통해 극대화된 퍼포먼스를 경험해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스핀양을 감소할 필요가 있는 빠른 스윙을 가진 골퍼라면 스핀 감소에 특화된 TSR4를 선택하면 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런 다양한 선택 옵션 중에서 골퍼가 자신에게 맞는 퍼포먼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클럽 피팅을 꼭 받는 것을 추천한다. 

사진_김시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잡지사명 : (주)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제호명 :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56길 12, 6층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사업자등록번호: 516-86-00829    대표전화 : 02-6096-2999
잡지등록번호 : 마포 라 00528    등록일 : 2007-12-22    발행일 : 전월 25일     발행인 : 홍원의    편집인 : 전민선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전민선    청소년보호책임자 : 전민선
Copyright © 2024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ms@golfdigest.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