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더커버 캐디, 중요도에 따른 선수 측근의 순위 매기기
  • 정기구독
언더커버 캐디, 중요도에 따른 선수 측근의 순위 매기기
  • 인혜정 기자
  • 승인 2023.09.25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로 골프는 더 이상 개인 스포츠가 아니다. PGA투어 대회의 연습장에 가보면 자신의 크루들에게 둘러싸인 선수들을 볼 수 있다. 더 젊거나 더 성공한 선수일수록 측근의 규모는 더 커진다. 

이 모든 사람은 선수의 경기력에 얼마나 중요할까? 팀의 규모가 클수록 투어 생활을 맛보고 싶어 주변을 기웃거리는 사람이 더 많을 가능성이 크다.

최근 어느 저녁 식사에서 나는 선수 주변의 개개인을 가장 중요하지 않은 사람부터 가장 중요한 사람까지 순위를 매겼다. 보시다시피 ‘중요’라는 말에는 다른 의미가 숨어 있다.

통계 전문가
캐디 입장에서 우리가 얻는 정보가 많을수록 우리의 조언은 더 좋아지지만, 골프 수치는 다른 스포츠처럼 냉혹한 진실을 드러내지는 않는다. 우리가 플레이하는 경기장은 매주 극적으로 바뀌며, 조건도 매일 혹은 매 시간 달라진다. 한 번의 좋은, 혹은 안 좋은 라운드가 몇 달 동안 통계 수치를 뒤틀어놓을 수 있다.

출전 선수 전체 혹은 한 선수가 특정 홀을 어떻게 공략하는가와 같이 전반적인 전략에 관한 일부 정보는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이러한 데이터는 이미 쉽게 이용할 수 있고 굳이 통계 전문가의 분석을 들어야 할 필요는 없다. 1년간의 성적에 관해 다양한 해석이 있지만, 한 시즌이 끝난 뒤 자신의 플레이를 점검하는 것 외에 시간과 돈을 할애하는 것은 자원 낭비다.

장비 담당
이 팀이 하는 일을 비판하자는 것이 아니다. 투어 프로에게 골프용품의 교체나 조정이 도움이 될 것인지 해가 될 것인지를 알아차리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캐디
일종의 ‘팩폭’이다. 선수들이 경기 준비를 하고 올바른 사고방식을 갖도록 하는 데 우리가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에 대해서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하지만 선수들이 친구나 애인 또는 아내에게 가방을 메게 하고 여전히 좋은 플레이를 하는 것을 볼 때는 어쩐지 우리가 그 정도로 소중한 사람은 아닐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우리는 많은 피해를 주지는 않지만, 가끔 우리가 정말 선수들의 한계를 높이고 있기는 한지 궁금해진다. 우울해지기 전에 넘어가자.

배우자
나는 거의 열다섯 시즌 동안 캐디를 해왔고, 그러면서 친해진 선수들과 함께 일할 수 있는 행운을 누렸다. 아내가 로프 안쪽에서 일어나는 일에 직접적 영향을 끼친 두 가지 상반된 사례가 있다.

한번은 내가 담당했던 한 선수가 큰 슬럼프에 빠져 있었다. 투어 카드를 상실한 것도 잊고 그는 아예 골프를 포기하고 싶어 했다. 그의 아내는 긍정적 확신이 너무나 강력해서 그에 대한 그녀의 믿음이 그로 하여금 역경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었고, 그는 투어에서 더 많은 우승을 기록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또 다른 선수는 힘든 이혼 절차를 밟고 있었고, 그가 난조에 빠져 있을 때 그는 자신의 수입이 감소하는 것은 이혼할 때 아내가 가져갈 몫이 줄어드는 것을 의미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러한 상황이 선수의 플레이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리가 없다. 

스윙 코치
스윙 코치는 누구에게 완벽한 사람인지 아는가? PGA투어 프로가 아니라 아마추어 골퍼인 당신에게다.

스윙 코치는 정비공이다. 오일을 교환해야 한다거나 타이어를 교체해야 하는 경우라면 괜찮다. 만일 엔진 수리에 관해 이야기를 하기 시작한다면 우리는 한동안 차고에 틀어박혀 나오지 않을 것이다.

나는 스윙 코치에게 도움을 받은 선수보다 피해를 입은 선수를 더 많이 보았고, 이들 중에는 비거리를 늘리려고 시도하다 오히려 무너져버린 메이저 우승자도 포함되어 있다. 반복해 일어나는 문제는 당신을 이 지경까지 이르게 한 바로 그 요소에 대해 조직적 점검을 시도하는 것이다. 무언가 잘못될 경우 스윙 코치는 모든 것을 무너뜨릴 수 있다.

에이전트
만일 동료 캐디들에게 설문 조사를 한다면 에이전트와 매니저는 중요하지 않다고 말할 것이다. 그들 중 많은 사람이 실제보다 더 많은 힘을 휘두르는 술집 종업원처럼 보기 때문이다. 그러나 좋은 에이전트는 선수의 삶 속에서 잡다한 문제를 정리해줌으로써 그가 중요한 것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나쁜 에이전트는 오로지 돈에만 집중하면서 그러한 행동이 정작 선수가 돈을 벌 수 있게 해주는 것을 망치고 있다는 점을 깨닫지 못한다. 에이전트는 중요하다.

트레이너
트레이너를 그저 꽉 끼는 셔츠를 입고 체육관에서 고함이나 질러대는, 근육만 있고 멍청한 사람이라고 생각해선 안 된다. 투어가 진행되는 동안 트레이너는 골퍼의 특정한 필요에 맞게 그의 신체를 최적화해준다. 이 중 일부는 웨이트리프팅도 포함되지만 유연성, 지구력, 부상 예방과 통증 완화 등이 더 중요하다.

폭염 속에서 치러지는 토요일 오후 라운드에서 선두와 함께 플레이를 하거나 6주 동안 다섯 경기를 치르면서도 여전히 상쾌한 상태를 유지하게 만드는 것에 관한 얘기다. 선수에게 트레이너가 없다면 그는 최상의 플레이를 펼칠 수 없다는 점을 안다.

스포츠심리학자
나는 멘탈 코치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입장이 오락가락한다. 나는 정말 좋은 선수들이 멘탈 게임을 한 후 킬러로 변하는 것을 봐왔다. 또 킬러가 멘탈 게임 훈련을 한 뒤 평범한 선수로 바뀌는 것도 목격했다.

심리학자들을 비난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그저 결과의 스펙트럼이 리스트에 있는 그룹 중에서 가장 넓다는 것이다. 사실 현재 골프계에서 난조에 빠져 있는 사람이 한 명 있는데, 그의 캐디는 내게 그가 치료를 받기 시작하면서부터 많은 문제가 생겨났다고 말했다. 이상하기도 하지.

쇼트 게임 코치
그립이나 스윙 이론을 바꿀 경우에는 특히 단기적인 수익 창출이 더 어려워질 수 있다. 그러나 쇼트 게임 코치들은 항상 성과를 내며, 역효과를 내는 경우는 거의 없다. 실력을 향상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쇼트 게임 코치와 함께 훈련하는 것이다.

친구들
골프를 하지 않는 친구들 때문에 얼마나 많은 선수의 경력이 궤도를 이탈하거나, 지연되거나 혹은 마땅히 가야 할 방향으로 가지 않았는지 셀 수 없을 정도다. 다른 스포츠의 경우 선수들에게는 책임을 지는 팀 동료와 코치, 행정팀이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악영향을 체크할 수 있다.

그러나 골퍼가 엉뚱한 무리와 어울릴 경우 어느 누구에게도 이를 지적할 책임이 없고, 이런 점이 선수의 플레이를 갉아먹을 수 있다. 선수가 로프 안쪽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로프 바깥쪽에서도 많은 것이 올바르게 진행되어야 한다. 잘못된 유형의 친구를 사귀면 그로 인해 형편없는 플레이로 이어지게 될 가능성이 높다. 

글=조엘 벨
일러스트=키쿠오 존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잡지사명 : (주)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제호명 :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56길 12, 6층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사업자등록번호: 516-86-00829    대표전화 : 02-6096-2999
잡지등록번호 : 마포 라 00528    등록일 : 2007-12-22    발행일 : 전월 25일     발행인 : 홍원의    편집인 : 전민선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전민선    청소년보호책임자 : 전민선
Copyright © 2024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ms@golfdigest.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