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레슨] 맷 피츠패트릭, 메이저대회 우승을 위한 암호를 풀다 ②
  • 정기구독
[GD레슨] 맷 피츠패트릭, 메이저대회 우승을 위한 암호를 풀다 ②
  • 김성준 기자
  • 승인 2022.11.09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이저대회의 챔피언 중에는 위대함의 기질을 타고난 이들도 있다. 그들의 승리는 경이로운 발전의 성과라기보다 정해진 결론처럼 보인다. 맷 피츠패트릭은 그쪽이 아니다. 이건 우리의 의견이 아니라 그가 한 말이다.

열여덟에 US아마추어에서 우승하고 스물두 살이 되기 전에 라이더컵에 출전했다면 최고의 선수 반열에 오른 것에 만족할 만도 했을 텐데, 피츠패트릭은 그렇지 않았다. 작년에 그는 이런 성과(그리고 세계 랭킹 상위 50위권의 성적)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최고의 선수들과 겨룰 만한 실력이 못 된다고 판단했다. 그건 그의 코치인 마이크 워커(Mike Walker)도 같은 생각이었다.

피츠패트릭의 분석적인 성향은 177cm의 체구에서 가능한 모든 파워를 끌어낼 방법을 찾아내려는 노력에 불을 붙였다. “속도를 타고나는 사람도 있지만, 나는 그걸 만들어내야 했다.” 그는 말했다. 그 목표를 위해 피츠패트릭은 스윙 코치뿐만 아니라 퍼팅 코치, 통계분석 전문가, 트레이너, 생체역학 전문가, 그리고 퍼포먼스 코치와 의견을 주고받는다.

대회에서 자신이 플레이한 모든 샷을 기록하고, 마치 증권가의 애널리스트처럼 스프레드시트를 만들어서 분석한다. “그는 1%의 가능성을 찾기 위해 모든 걸 연구한다.” 워커는 말했다. “연구할 걸 샅샅이 찾아내서 연구한다.”

그렇게 노력한 결과, 그는 지난 6월에 더 컨트리클럽에서 열린 US오픈에서 우승하며 잭 니클라우스와 더불어 같은 코스에서 US아마추어와 US오픈을 모두 석권한 단 두 명의 선수가 되었다. 이제 메이저대회 챔피언이 되기 위한 훈련 과정의 중요한 핵심 포인트를 피츠패트릭으로부터 직접 들어보자. 

▲볼을 더 정확하게 맞히려면 타깃 쪽 손목을 평평하게

작년에 시즌을 마치고 통계를 분석하던 우리는 한 부분이 눈에 띄게 취약하다는 걸 발견했다. 바로 어프로치 샷이었다. PGA투어의 스트로크 게인드/어프로치에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선수들을 보면 전부 세계 랭킹 상위권 선수들이다. 그들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아이언 플레이의 실력을 쌓아야 했다.

이 두 사진을 보면 내 백스윙이 달라졌다는 걸 알 수 있을 것이다(아래 사진이 달라진 스윙이다). 내 아이언 샷의 중대한 문제 가운데 하나는 아크의 최저점을 컨트롤하는 것이었다. 아크의 최저점에 일관성이 없었고, 볼을 잔디에서 깔끔하게 걷어내지 못했다.

마이크와 나는 백스윙 때의 손목을 바로잡아서 일관성을 높여보기로 했다. 예전에는 백스윙의 톱에서 왼쪽 손목을 약간 뻗어내거나 구부렸는데(아래 사진) 그걸 조금 더 뉴트럴하게, 즉 평평하게 만들기로 했다.

그렇게 왼쪽 손목을 평평하게 한 상태로 백스윙하기 시작했더니 브라이슨 디섐보의 스윙을 내 몸에 입력한 느낌이었다. 팔이 곧고 견고하게 느껴졌다. 지금은 자연스러워졌고, 아이언으로 볼을 더 정확하게 맞혀내고 있다.

백스윙할 때 타깃 쪽 손목을 평평하게 유지하려고 노력해보라. 구부리면 다운스윙에서 그걸 다시 평평해지게 해야 하고, 그런 동작이 일관성을 떨어뜨릴 수 있다.
 

레슨_맷 피츠패트릭(Matt Fitzpatrick)

정리_ 댄 래퍼포트(Dan Rapaport)

사진_잰슨 라슨(Jensen Lars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잡지사명 : (주)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제호명 :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56길 12, 6층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대표전화 : 02-6096-2999  /  팩스 : 02-6096-2998
잡지등록번호 : 마포 라 00528    등록일 : 2007-12-22    발행일 : 전월 25일     발행인 : 홍원의    편집인 : 손은정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전민선    청소년보호책임자 : 전민선
Copyright © 2022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ms@golfdigest.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