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 윙의 원인, ‘라운드 숄더’ 방지 운동법
  • 정기구독
치킨 윙의 원인, ‘라운드 숄더’ 방지 운동법
  • 인혜정 기자
  • 승인 2023.07.24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깨가 안쪽으로 둥글게 말린 라운드 숄더라면 스윙 아크도 작아지고, 치킨 윙도 잘 발생한다. 골프퍼포먼스랩(GPL) 함상규 원장이 밴드를 활용해 등과 어깨를 강화하고 라운드 숄더 증상을 예방하는 4가지 운동법을 소개한다. 다음 동작은 KLPGA투어에서 활동하는 ‘쌍둥이 골퍼’ 김아로미, 김새로미와 함께 진행해봤다. 

1 숄더 다이내믹 레이즈 ▲
어깨 바깥쪽을 감싸고 있는 근육인 중삼각근과 전삼각근을 단련해 어깨 통증을 예방한다.

운동법 : 양손으로 밴드를 잡은 뒤 양발로 밴드를 밟고 똑바로 선다. 이때 양발은 골반 너비만큼 벌린다. 한 팔은 옆으로, 한 팔은 앞으로 동시에 당긴다. 교대로 팔을 바꾸며 운동한다. 이때 밴드를 당기는 손의 높이가 어깨선을 벗어나지 않도록 주의한다. 밴드의 강도는 체력 상태에 맞게 정한다. 1세트당 약 10~12회 반복하며, 2세트 실시한다.

2 숄더 레어델트 레이즈 ▲
어깨 뒤쪽의 삼각근과 능형근을 강화하고, 견갑골의 원활한 움직임을 돕는다. 

운동법 : ① 양손으로 밴드를 잡은 뒤 양발로 밴드를 밟고 똑바로 선다. 손바닥 면이 얼굴 쪽을 향하도록 양팔을 90도로 접는다. ② 양팔을 천천히 가슴 앞에서 뒤로 연다. 이때 등의 자극을 느끼며 움직이는 것이 중요하다. 1세트당 약 10~12회 반복하며, 2세트 실시한다.

3 밴드 백스윙 & 다운스윙   
어깨 강화에 효과적인 동작이다.

운동법 : 양발로 밴드를 밟은 뒤 양손으로 밴드를 잡고 어드레스 자세를 취한다. 오른쪽 팔을 백스윙하듯 뒤로 당긴다. 동작을 10회 반복한다. 그다음 왼쪽 팔을 다운스윙하듯 10회 당긴다. 2세트 반복한다.

4 밴드 레어델트 플라이 
라운드 숄더를 예방하도록 등 근육을 강화한다. 

운동법 : ① 양손으로 밴드를 잡은 뒤 양발로 밴드를 밟고 똑바로 서서 어드레스 자세를 취한다. ② 그다음 등 뒤 견갑골 안쪽 근육을 사용해 당긴다는 느낌으로 양팔을 옆으로 벌려 가슴 높이만큼 당긴다. 승모근을 이용해 당기지 않도록 주의하며, 1세트당 10회씩 2세트 반복한다. 

PROFILE 
골프퍼포먼스랩(GPL) 함상규 대표 원장은 성유진, 박지영, 유해란, 안나린, 이예원 등을 지도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잡지사명 : (주)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제호명 :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56길 12, 6층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사업자등록번호: 516-86-00829    대표전화 : 02-6096-2999
잡지등록번호 : 마포 라 00528    등록일 : 2007-12-22    발행일 : 전월 25일     발행인 : 홍원의    편집인 : 전민선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전민선    청소년보호책임자 : 전민선
Copyright © 2024 스포티비골프다이제스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jms@golfdigest.co.kr ND소프트